《회색 눈사람》의 저자 최윤은 서울에서 출생하였고, 본명은 최현무이다. 1966년 경기여중과 1969년 경기여고를 거쳐 1972년 서강대학교 국문학과에 입학하여 교지 편집을 했으며, 1976년 서강대학교 대학원 국문학과에 입학하였다. 1978년 첫 평론 "소설의 의미구조분석"을 《문학사상》에 발표하고, 이후
회색도시 속에 고립된 채 하루하루를 생활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환경이 특정 문화와 역사적 맥락 속에서 서로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해 생태학적 관점은 이러한 맥락 속에서 인간과 환경을 바라본다. 특히 생태학적 관점은 단순한 인과관계의 규명이 아닌 복잡한 인간과 환경 간의
회색인> 등에 비해서는 비교적 연구자들의 주목에서 비켜 서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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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최인훈의 의사소통체계
희곡 문학의 분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인자가 전달의 방법인 의사소통체계와 극작법임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인자는 희곡 장르의 일반적 특질을 가능
<회색늑대의 기원>
아라비아반도와 서아시아에서 현대 늑대와 닮은 화석 발견
유럽에서는 50만년 전 빙하기 시기에 널리 퍼짐
그 후 대규모 확산
한반도의 회색늑대는 2만년 전 플라이스토세 때 일본으로부터 갈라져나옴
현대 회색늑대는 약 20만년 전 북미로 확장된 것으로 추측
(1) 10·2 시위 (서울대 문리대 시위사건)
1973년 10월 2일 오전11시 서울대 문리대 학생 250여명은 4·19 기념탑 앞에서 비상총회를 열고 자유민주체제의 확립 등을 요구하는 선언문을 낭독하였다. 선언문은 ① 정부·파쇼통치 ‘파시즘’을 뜻하는 이탈리어말로 1919년 이탈리아의 B.무솔리니가 주장한 국수
1. 머리말
최인훈의 『회색인』은 1963년 6월부터 다음해 6월까지 『세대』에 『회색의 의자』라는 제목으로 연재되었던 작품이다. 이 소설은 『광장』-『회색인』-『서유기』-『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로 이어지며 짙은 자전적 색채를 특징으로 하는 최인훈 소설의 한 계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
Ⅰ. 보라색의 상징
빨강과 파랑의 혼합으로 생긴 중성색으로 시인성 주목성이 낮다. 본래 귀족의 색으로 고귀, 우아, 평안, 신비, 영원 등을 연상시킨다. 고대 중국에서는 태평성대의 상징이나 형이상학적 세계의 사상적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우아하게 보이는 색이기도 하고 예술가들과 문화
Ⅰ. 개요
최인훈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1969년 11월 하순부터 시작하여 1972년 5월 하순에 이르기까지의 근 1년 6개월의 시간을 배경으로 ‘구보’라는 소설가의 서울 생활을 담고 있다. 이러한 소설의 구조는 이미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이 실험해 보였던 것이다. 그럼에도 최인훈
Ⅰ. 개요
소설의 형식을 이해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즉, 소설 형식은 당대의 사회 문화적 지배 문맥에 대한 길항작용의 결과이며, 특히 당대의 사회 언어적 특징 및 여기에 함축되어 있는 이념에 대한 가치평가의 작용 태라고 할 수 있다. 바흐찐 이후, 소설이 다양한 사회언어적 장르를 수용, 변형
회색눈사람
공통점
깃발 회색눈사람
① 연대감이 드러남(정도의 차이는 있음)
②대문자의 역사에서 소문자의 역사로. 복수의 역사, 특정 소집단이나 개인에 대한 미시적 접근을 시도 , 탈영웅화
깃발과 회색눈사람
차이점
깃발 회색눈사람
시대 80년대(p.269 그날은 18일, 피의 일요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