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ntroduces an example of K-MOVE and follow-up management of S University for successful employment in Japan through this program. In particular, this study presents the opinions of trainees and companies about the training curriculum and follow-up management of training institutions. The ...
본 논문의 목적은 한일 국제아동의 일본어 조사에 대한 오용분석이다. 연구 대상자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의 모든 조사에 참여한 14명의 한일국제아동이다. 이 분석은 다음 세 가지 범주에 중점을 두고 실시하였다. 1) 조사의 탈락과 첨가 2) 조사의 잘못된 선택 3) 한국어 조사의 혼재이다.
분석 방법은 한일국제아동에서 보이는 오용이 일본어에 영향을 주는가 한국어에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일본인 아동의 언어 습득형태와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의 학습형태에 따른 오용을 비교한다.
논문의 결과는 “ノ”의 탈락이 보였다. 이것은 연령과 기억 능력에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ニ", “カラ"의 잘못된 선택이 많았다. 원인은 주체가 이동하는 것은 알지만, 그것이 어느 방향으로 오는지 가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이해하지 못한 요인에서...
본고는 쓰루타 도모야의 「고샤마인기(コシャマイン記)」에 대해서 분석한 것이다. 이 작품은 1930년대를 대표하는 일본인 작가가 쓴 아이누관련문학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고는 먼저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는데, 이들 선행연구는 이 작품이 아이누관련문학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작품의 후반부에 등장하는 민족과 계급에 대한 작가의 문제제기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 작가의 이러한 문제제기가 당시의 제국주의와 사회주의 문학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는 것이 선행연구의 주된 입장이다. 다만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실제 작품 속에 전개되는 아이누관련 표상에 대한 분석은 소홀히 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작품 전체를 다시 읽어가면서 아이누 표상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 결과 이 작품은 형식적인 면에 있어서는 아이누관련문학 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지 모르나, 그 내용면에 있어서는 아...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초기 소설은 화자가 ‘작가’처럼 등장해 자신의 ‘관념 세계’에서 전개되는 이야기에 스스로 분석 · 비판을 가하면서 이야기하는 스타일의 작품이 많다. 구체적으로는 「라쇼몽(羅生門)」이나 「코(鼻)」, 「참마죽(芋粥)」등 고전문학에서 이야기를 가져온 작품이 그러한데, 이 작품들은 해설자의 ‘설명 (telling)’에 비중을 둔 소설 형식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이와 같이 아쿠타가와 문학에는 화자의 존재를 전경화시키면서 화자의 관념 속에 여러 사람의 ‘거짓말’이 중층화되는 경향도 있다. 거기에는 화자인 인간의 언어와 인식에 대한 회의주의의 문제, 즉 인간의 거짓말에 대한 자의식의 문제도 내포되어 있다. 예를 들어 소설「횻토코탈(ひよつとこ)」에서 화자는 주인공의 말을 인용하고 있지만, 그 주인공은 ‘거짓말쟁이’이고, 또한 그 주인공(거짓...
서근영 ( Seo Keunyoung ) , 홍성규 ( Hong Sungkyoo )대한언어학회, 언어학[2019] 제27권 제4호, 1~20페이지(총20페이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초기 소설은 화자가 ‘작가’처럼 등장해 자신의 ‘관념 세계’에서 전개되는 이야기에 스스로 분석 · 비판을 가하면서 이야기하는 스타일의 작품이 많다. 구체적으로는 「라쇼몽(羅生門)」이나 「코(鼻)」, 「참마죽(芋粥)」등 고전문학에서 이야기를 가져온 작품이 그러한데, 이 작품들은 해설자의 ‘설명 (telling)’에 비중을 둔 소설 형식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이와 같이 아쿠타가와 문학에는 화자의 존재를 전경화시키면서 화자의 관념 속에 여러 사람의 ‘거짓말’이 중층화되는 경향도 있다. 거기에는 화자인 인간의 언어와 인식에 대한 회의주의의 문제, 즉 인간의 거짓말에 대한 자의식의 문제도 내포되어 있다. 예를 들어 소설「횻토코탈(ひよつとこ)」에서 화자는 주인공의 말을 인용하고 있지만, 그 주인공은 ‘거짓말쟁이’이고, 또한 그 주인공(거짓...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초기 소설은 화자가 ‘작가’처럼 등장해 자신의 ‘관념 세계’에서 전개되는 이야기에 스스로 분석 · 비판을 가하면서 이야기하는 스타일의 작품이 많다. 구체적으로는 「라쇼몽(羅生門)」이나 「코(鼻)」, 「참마죽(芋粥)」등 고전문학에서 이야기를 가져온 작품이 그러한데, 이 작품들은 해설자의 ‘설명 (telling)’에 비중을 둔 소설 형식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이와 같이 아쿠타가와 문학에는 화자의 존재를 전경화시키면서 화자의 관념 속에 여러 사람의 ‘거짓말’이 중층화되는 경향도 있다. 거기에는 화자인 인간의 언어와 인식에 대한 회의주의의 문제, 즉 인간의 거짓말에 대한 자의식의 문제도 내포되어 있다. 예를 들어 소설「횻토코탈(ひよつとこ)」에서 화자는 주인공의 말을 인용하고 있지만, 그 주인공은 ‘거짓말쟁이’이고, 또한 그 주인공(거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