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실크로드를 통한 동서 문명교류와 연관된 고전시가 작품을 시계열적으로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작성되었다.
본문의 첫 장에서는 처용이 이슬람의 해상도래인이라는 관점을 받아들이면서 향가 <처용가>와 처용랑망해사조 설화에서 중대한 의미를 지니는 춤을 부각하고, 이것과 최치원의 <대면> 및 <속독>에서 묘사된, 중앙아시아 지역으로부터 전래된 가면무와의 상관성을 구명하였다.
2장에서는 원나라의 세계제국 형성과 그 통치권력이 동일하게 작동되던 고려후기에 이르러 생성된 <쌍화점>의 작중인물 회회아비의 생활상과 애초부터 실크로드와의 문화적 교섭 속에서 원 잡극을 거쳐 유사한 형식을 지닌 <쌍화점>이 생성되는 과정을 살피고, 처용의 노래 또한 <고려처용가>에 이르러 토착신앙과 결합, 우리 문화에 동화되는 양상을 살폈다.
3장에서는 실크로드를 통한 문명교섭이 명...
본 연구는 한류와 K-드라마가 중남미, 특히 멕시코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시점에 당시 한국 교민 사회의 구성원들이 한류 현상의 기반이 되는 여러 요소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지를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외국인으로서 멕시코시티에 거주 하는 한국 교민들이 자국의 문화적 상품을 한국 사회, 혹은 문화의 대표성을 갖춘 요소로 보고 있었는지를 밝히고, 또 본 논문은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기획된 이러한 문화 정책이 어떻게 멕시코 재외교민의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쳤는가를 연구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멕시코에 거주하는 한국 교민을 대상으로 한국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비교연구를 위한 단초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한류와 K-드라마가 중남미, 특히 멕시코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시점에 당시 한국 교민 사회의 구성원들이 한류 현상의 기반이 되는 여러 요소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지를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외국인으로서 멕시코시티에 거주 하는 한국 교민들이 자국의 문화적 상품을 한국 사회, 혹은 문화의 대표성을 갖춘 요소로 보고 있었는지를 밝히고, 또 본 논문은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기획된 이러한 문화 정책이 어떻게 멕시코 재외교민의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쳤는가를 연구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멕시코에 거주하는 한국 교민을 대상으로 한국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비교연구를 위한 단초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한류와 K-드라마가 중남미, 특히 멕시코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시점에 당시 한국 교민 사회의 구성원들이 한류 현상의 기반이 되는 여러 요소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지를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외국인으로서 멕시코시티에 거주 하는 한국 교민들이 자국의 문화적 상품을 한국 사회, 혹은 문화의 대표성을 갖춘 요소로 보고 있었는지를 밝히고, 또 본 논문은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기획된 이러한 문화 정책이 어떻게 멕시코 재외교민의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쳤는가를 연구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멕시코에 거주하는 한국 교민을 대상으로 한국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비교연구를 위한 단초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한류와 K-드라마가 중남미, 특히 멕시코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시점에 당시 한국 교민 사회의 구성원들이 한류 현상의 기반이 되는 여러 요소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지를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외국인으로서 멕시코시티에 거주 하는 한국 교민들이 자국의 문화적 상품을 한국 사회, 혹은 문화의 대표성을 갖춘 요소로 보고 있었는지를 밝히고, 또 본 논문은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기획된 이러한 문화 정책이 어떻게 멕시코 재외교민의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쳤는가를 연구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멕시코에 거주하는 한국 교민을 대상으로 한국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비교연구를 위한 단초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한류와 K-드라마가 중남미, 특히 멕시코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시점에 당시 한국 교민 사회의 구성원들이 한류 현상의 기반이 되는 여러 요소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지를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외국인으로서 멕시코시티에 거주 하는 한국 교민들이 자국의 문화적 상품을 한국 사회, 혹은 문화의 대표성을 갖춘 요소로 보고 있었는지를 밝히고, 또 본 논문은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기획된 이러한 문화 정책이 어떻게 멕시코 재외교민의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쳤는가를 연구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멕시코에 거주하는 한국 교민을 대상으로 한국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비교연구를 위한 단초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한류와 K-드라마가 중남미, 특히 멕시코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시점에 당시 한국 교민 사회의 구성원들이 한류 현상의 기반이 되는 여러 요소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지를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외국인으로서 멕시코시티에 거주 하는 한국 교민들이 자국의 문화적 상품을 한국 사회, 혹은 문화의 대표성을 갖춘 요소로 보고 있었는지를 밝히고, 또 본 논문은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기획된 이러한 문화 정책이 어떻게 멕시코 재외교민의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쳤는가를 연구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멕시코에 거주하는 한국 교민을 대상으로 한국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비교연구를 위한 단초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한류와 K-드라마가 중남미, 특히 멕시코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시점에 당시 한국 교민 사회의 구성원들이 한류 현상의 기반이 되는 여러 요소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지를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외국인으로서 멕시코시티에 거주 하는 한국 교민들이 자국의 문화적 상품을 한국 사회, 혹은 문화의 대표성을 갖춘 요소로 보고 있었는지를 밝히고, 또 본 논문은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기획된 이러한 문화 정책이 어떻게 멕시코 재외교민의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쳤는가를 연구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멕시코에 거주하는 한국 교민을 대상으로 한국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비교연구를 위한 단초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한류와 K-드라마가 중남미, 특히 멕시코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시점에 당시 한국 교민 사회의 구성원들이 한류 현상의 기반이 되는 여러 요소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지를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외국인으로서 멕시코시티에 거주 하는 한국 교민들이 자국의 문화적 상품을 한국 사회, 혹은 문화의 대표성을 갖춘 요소로 보고 있었는지를 밝히고, 또 본 논문은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기획된 이러한 문화 정책이 어떻게 멕시코 재외교민의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쳤는가를 연구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멕시코에 거주하는 한국 교민을 대상으로 한국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비교연구를 위한 단초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한류와 K-드라마가 중남미, 특히 멕시코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시점에 당시 한국 교민 사회의 구성원들이 한류 현상의 기반이 되는 여러 요소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지를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외국인으로서 멕시코시티에 거주 하는 한국 교민들이 자국의 문화적 상품을 한국 사회, 혹은 문화의 대표성을 갖춘 요소로 보고 있었는지를 밝히고, 또 본 논문은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기획된 이러한 문화 정책이 어떻게 멕시코 재외교민의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쳤는가를 연구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멕시코에 거주하는 한국 교민을 대상으로 한국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비교연구를 위한 단초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