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실험음성학적 차원에서의 한국어 단모음인 /ㅗ/와 /ㅓ/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이다. 특히 한국인과 민족에 따른 인도네시아인 한국어 학습자가 발화한 한국어 단모음인 /ㅗ/와 /ㅓ/의 음향음성학적 특징을 밝히려고 한다. 한국인이 /ㅗ/와 /ㅓ/ 발음을 실제로 어떻게 하는지 분석해 민족에 따른 인도네시아인의 발음을 어떻게 교정할 수 있는지, 그 방안을 찾고자 한다.
선행 연구들에 따르면 한국어 단모음인 /ㅓ/는 대응되는 인도네시아어 단모음이 없어 대부분 연구들은 인도네시아인 학습자들이 /ㅓ/와 /ㅗ/로 혼동하여 발음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인도네시아인 학습자의 한국어 발화에는 인도네시아의 국어인 인도네시아어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가장 먼저 습득하는 민족어의 영향 또는 간섭을 받을 수 있다.
한국인과 민족에 따른 인도네시아인 한국어 학습자의 ...
이영도 시조의 개성은 부재하는 대상에 대한 애잔하고도 본원적인 그리움에서 대체로 발원한다. 그는 자연 사물이 생래적으로 가지는 존재 방식을 통해 그리움의 정서를 의탁하고 형상화한다. 그 점에서 자연 서정은 이영도가 가장 빈번하고도 주류적인 방식으로 취한 시작 원리가 된다. 그의 시조는 시대적 함축성과 자연사물의 원형성을 탄력 있게 결합시키는 작법을 취하면서 근원적 생명력의 탐색과 발견을 수행해간다. 그 핵심 이미지로 한 시대의 초상인 ‘보리 고개’, 선명한 감각적 매개로서의 ‘석류’, 존재론적 기원으로서의 ‘어머니’ 등을 호명한다. 또한 이영도 시학의 굳건한 핵심은 역사적 상상력에서 찾아질 수 있는데, 내면의 섬세함과 구체적인 역사적 기억이 단단하게 결속하는 특성을 지닌다. 결국 이영도는 현대시조가 지향해야 할 전언과 미학이 현실인식과 심미적 감각을 결합...
이지선 ( Lee Jeesun ) , 김윤정 ( Kim Yunejung )한국언어문화학회(구 한양어문학회), 한국언어문화[2019] 제70권 167~197페이지(총31페이지)
이 연구는 중학생들이 스스로의 온라인 소통 양상을 메타적으로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온라인 대화 교육 내용을 제안한 연구이다. 이에 중학교 3학년 147명의 카카오톡에서의 대화 경험에 대한 자기 분석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들은 카카오톡을 주로 친구와의 소통을 매개하는 기능을 한다고 인식하였으며, 이모티콘이 소통에 주로 활용되는 기호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친소 관계에 대한 고려가 담화 관습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는 다음과 같은 교육 내용을 제안하였다. 첫째, 온라인 대화는 카카오톡과 같은 특정 플랫폼을 매개로 하므로 기술이 대화의 형식과 관습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온라인 대화 장르에 대한 교육은 의사소통 교육과 플랫폼 등 미디어의 특성에 대한 교육이 통합적으로 구성될 필요가 있다. 둘째, ...
본 연구는 통일문학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통일문학교육의 제재 선정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통일문학교육과정의 여러 요소 중 본 연구자가 주목한 것은 통일문학교육의 제재 선정이다. 제재를 선정하는 것은 제재를 둘러 싼 내외적 기준을 고려하여 이루어진다. 그 중에서도 본 연구는 통일문학교육이 ‘이질성과 동질성 회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육과정이기에 어느 한쪽 교육과정의 배제나 선택이 불가하다는 점, 그리고 미래 문학교육과정의 한 시기라는 점에 주목하였다.
통일문학교육 제재 선정의 방향성을 바탕으로, ‘북방의식’이 가진 통일문학교육적 의의를 살피기 위해 그동안 이루어진 ‘북방의식’의 양상과 함께 ‘북방의식’의 통일문학교육적 의의를 살폈다. 이를 바탕으로 북방의식이 가진 통일문학교육적 의의를 ‘공통의 역사적 사실을 통한 이질감 극복 및 동질감 회복’,...
본 연구는 통일문학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통일문학교육의 제재 선정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통일문학교육과정의 여러 요소 중 본 연구자가 주목한 것은 통일문학교육의 제재 선정이다. 제재를 선정하는 것은 제재를 둘러 싼 내외적 기준을 고려하여 이루어진다. 그 중에서도 본 연구는 통일문학교육이 ‘이질성과 동질성 회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육과정이기에 어느 한쪽 교육과정의 배제나 선택이 불가하다는 점, 그리고 미래 문학교육과정의 한 시기라는 점에 주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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