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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동양사회사상학회 AND 간행물명 : 사회사상과 문화519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과 도가(道家)의 마음교육: 개인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전통 마음교육 연구
백진호 ( Baek Jin-ho ) , 정재걸 ( Jung Jae-geol ) , 홍승표 ( Hong Seung-pyo ) , 이승연 ( Lee Sung-yean ) , 이현지 ( Lee Hyun-ji )  동양사회사상학회, 사회사상과 문화 [2020] 제23권 제2호, 65~103페이지(총39페이지)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한 청소년들이 미래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마음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도가 사상을 찾아보고 그것을 청소년 마음교육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 것이다. 교육부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자아실현을 더욱 강조했고 강화하였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여전히 미래에 대한 불안과 직업을 얻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다. 왜냐하면 교육 현장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야 할 청소년에게 여전히 개인주의를 중심으로 한 ‘노동을 통한 자아실현’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자아실현은 개체로서의 자아와 관계된 행복을 추구하는 자아 확장의 삶이기에, 모든 존재를 ‘물아일체(物我一體)’로 바라보는 동양적 관점에서의 행복과 평화를 추구하는 것과는 성격이 다르다. 학교 현장에서 청소...
TAG 제4차 산업혁명, 청소년 마음교육, 도가, 본성 회복, 무위,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Youth Mind Education, Taoism, Restoration of Nature, Non-Action
통치이념으로 본 통도사의 시·공간: 선덕왕과 자장율사를 중심으로
문정필 ( Mon Jung-pil )  동양사회사상학회, 사회사상과 문화 [2020] 제23권 제2호, 105~137페이지(총33페이지)
신라 선덕왕은 불교의 신앙심으로 국정을 운영하였다. 선덕왕 재임 기간에 25곳의 불 사찰을 창건하였다는 기록이 불교 중심적 정치행태를 짐작하게 한다. 그 중심에는 대국통인 자장율사가 있었고, 그가 창건한 절도 10여 곳에 이른다. 선덕왕과 자장은 국난극복을 위해 도승과 구휼을 병행 실시하여 불교 중심적 통치력을 행사하는데, 여기에는 사찰이나 탑 건립이 관련되어 있다. 선덕왕과 자장은 불교 신앙을 정치와 사회에 융합시키면서 상징물로 황룡사9층목탑과 통도사를 포함한 많은 절과 탑을 건립한다. 이러한 전통건축물은 불교를 바탕으로 하여 통치력을 행사한 결과물이다. 그리하여 선덕왕과 자장의 불교적 통치력이 반영된 사찰건축물을 통해 시ㆍ공간성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덕왕 대에 건립한 사찰과 탑을 배경으로, 통도사의 시ㆍ공간에 추구하고자 했던 정...
TAG 통치이념, 통도사, 선덕왕과 자장, 건축의 시·공간, Ruling Ideology, Tongdosa Temple, King Seondeok and Jajang, Time and Space of Architecture
숙명적 비극의 시대, 고통의 현상학: 「조커」의 사회학
김주환 ( Kim Joohwan )  동양사회사상학회, 사회사상과 문화 [2020] 제23권 제1호, 1~53페이지(총53페이지)
사회변동이 야기하는 삶의 위기와 불안, 고통 등은 괴물에 대한 상상을 낳는다. 따라서 괴물은 한 사회가 어떤 위기에 빠져 있는지 보여주는 징후이며 사회비판이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인도해주는 좋은 주제이다. 특히 광대는 근대 이후 사회와 역사에 전면에 등장한 힘없는 민중들을 상징하는 괴물의 전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우리시대의 여러 사회문제들을 훌륭히 담아낸 영화 「조커」(2019)를 통해 우리사회가 처한 위기를 진단하면서 우리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사회학적으로 사유해본다. 특히 이 글은 신자유주의에 의해 약자들의 삶의 보호막인 사회적 연대의 논리가 무너짐으로써 영화 속 ‘조커’의 고통과 분노가 파괴적인 방식으로 표출되었다고 본다. 자선이나 박애와 달리 사회적 연대란 개인 및 집단들 상호간에 놓여 있는 죽음의 위협을 집합적으로 처리하는 사회적 메...
TAG 조커, 신자유주의, 고통, 적대, 죽음, 연대, Joker, neoliberalism, pain, antagonism, death, solidarity
갈등전환의 토대로서 허응 보우의 불이사상 검토
이명호 ( Lee Myoung-ho )  동양사회사상학회, 사회사상과 문화 [2020] 제23권 제1호, 55~87페이지(총33페이지)
이 논문은 보우의 사회활동과 활동의 근거가 된 불이사상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갈등전환의 관점에서 보우의 활동과 사상을 분석하였고, 현대 한국사회에서 그의 사상을 갈등전환이론으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는 무엇인지도 검토하였다. 보우는 불이사상에 기반한 갈등전환, 보다 구체적으로는 관계전환을 통해 유교와 불교의 갈등, 선종과 교종의 갈등을 극복하려 하였다. 비록 그의 시도는 실패하였지만, 그의 활동과 사상을 재해석하고 재구조화한다면 오늘날 한국사회의 갈등구조에 적용할 수 있는 갈등전환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연구자는 기대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보우의 사상을 인간론-수행론-사회론의 체계로 재구성하였다. 일정론은 본성의 차원에서 모든 인간이 동일하다고 주장하는 인간론으로, 일체론은 갈등하는 세력들의 화합을 추구하는 사회이론으로 이해할 수 ...
TAG 갈등전환, 관계전환, 보우, 일정론, 일체론, 수행론, 불이사상, 근원적 정체성, Conflict Transformation, Relationship Transformation, Bowoo, 普雨, the one rights theory, 一正論, the consensus theory, 一體論, the practice theory, 修行論, the non- dualism, 不二思想, the underlying identity
유학의 의혹과 이슬람의 해명: 김천주(金天柱)의 『청진석의(淸眞釋義)』를 중심으로
권상우 ( Kwon Sang-woo )  동양사회사상학회, 사회사상과 문화 [2020] 제23권 제1호, 89~122페이지(총34페이지)
본고에서는 18세기 중국무슬림 학자들이 유학의 의혹에 대하여 어떻게 해명하는지를 중심으로 중국이슬람의 특징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명말청초(明末淸初) 중국의 이슬람은 당시 지배 계급인 유학자의 가혹한 비난과 의혹을 받았다. 유학자들의 비난에 대하여 중국무슬림은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하였다. 일부 무슬림 학자는 유학의 이론 체계에 의거해서 이슬람을 해석하면서 유학자들의 의혹에 대응하였다. 하지만 김천주(金天柱)는 유학자들의 이슬람에 대한 비난과 의혹이 이슬람의 풍습에 있다는 것에 주목하면서 유학의 강상윤리에 근거해서 이슬람 풍습의 정당성을 해명하고자 하였다. 김천주는 유학의 강상윤리에 근거해 이슬람 세속 윤리의 정당성을 밝히면서도 이슬람의 종교 신앙을 유학의 강상윤리의 근원으로 삼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유학자들의 이슬람에 대한 의혹과 비난에 대응하면서...
TAG 중국이슬람. 김천주, 강상윤리, 알라, 충과 효, 유교-이슬람, the Chinese Muslims, Jim Tian-zhu, Allah, Confucianism-Islam, Confucian-Islam, morality, Islam's religious beliefs
놀이의 동양적 사유와 전자게임
이일래 ( Lee Yillae )  동양사회사상학회, 사회사상과 문화 [2020] 제23권 제1호, 123~165페이지(총43페이지)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게임은 특정 세대에만 국한된 문화가 아니라 전세대가 즐기는 보편적 놀이가 되고 있다. 그러나 게임이 확산되는 만큼문제적 사용도 커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게임중독’이나 ‘게임 과몰입’으로 일컬어지는 이러한 현상에 대한 이해와 대안의 단초를 동양사상에서 찾아보고자 하였다. 전통사회에서 놀이를 표현하는 말은 여러 가지가 사용되었다. 희(戱), 유(遊), 완(玩), 예(藝) 등이 쓰였는데, 여기에는 놀이문화가 지향하는 바가 담겨있었다. 희는 놀이를 대표하는 글자이며, 유는 자유로움이라는 놀이 정신을 잘 보여준다. 완은 서양학자들에 의해서 동양의 놀이와 문화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글자로 여겨진다. 또한 예라는 표현은 놀이에 대한 올바른 마음가짐과 관련이 된다. 역사적으로 놀이는 신분과 성별에 따라 다르게 전개되었고 각자에 맞게 다양한 기능을 수...
TAG 놀이, 전통적 놀이관, 완물, 전자게임, 게임 과몰입, Play, Traditional Thoughts of Play, Wan-mul, Electronic Game, Over-Immersion in Game
제4차 산업혁명과 청소년 마음교육 프로그램 개발: 영혼의 돌봄을 중심으로
정재걸 ( Jung Jae-geol ) , 홍승표 ( Hong Seung-pyo ) , 이승연 ( Lee Seung-yean ) , 백진호 ( Baek Jin-ho ) , 이현지 ( Lee Hyun-ji )  동양사회사상학회, 사회사상과 문화 [2020] 제23권 제1호, 167~199페이지(총33페이지)
이 논문은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청소년 마음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현재 독일에서 활용되고 있는 영혼의 돌봄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영혼의 돌봄의 핵심이 무엇인지 살펴 본 것이다. 독일의 영혼의 돌봄 프로그램은 기독교 문화에 기반한 일종의 마음치유 프로그램이다. 독일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종 심리적인 문제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의 영혼을 종교적인 특성을 활용하여 치유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영혼의 돌봄을 ‘목회상담’으로 번역하여 주로 종교단체에서 신자들을 대상으로 인간의 영성 회복에 강조점을 두어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독일의 영혼의 돌봄 프로그램과 우리나라의 목회상담은 상담자와 상담 기법에 초점을 두고 있어 진정한 의미에서의 영혼의 돌봄이 되지 못하고 있다. 영혼의 돌봄은 스스로 자기 자신의 영혼을 살피고 돌보는 것이 되어야하기 때문...
TAG 제4차 산업혁명, 청소년 마음교육, 영혼의 돌봄, 영혼 물질주의, 영혼참나주의, 자각,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Youth Mind Education, Seelsorge, Spirit-Materialism, Spirit-Selfism, Self-Awakening
체계이론적-구성주의적 갈등이론의 가능성
이철 ( Lee Chul )  동양사회사상학회, 사회사상과 문화 [2019] 제22권 제4호, 1~30페이지(총30페이지)
이 글은 체계이론적-구성주의적 갈등이론의 요체를 재구성하고, 그 사유가 현실적인 갈등의 구조와 동학을 현실에 근사하게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한다. 체계이론적-구성주의적 갈등이론은 관찰함 작동이 ‘구분함-그리고-지시함’으로 실행된다는 데에 근거한다. 전통 인식론에서 존재에 해당되는 구분함은 현실 구성의 축이 되고, 전통 인식론에서 인식에 해당되는 지시함은 구성된 현실의 다양한 차원들을 이룬다. 체계이론적-구성주의적 관점에서는 긍정과 부정을 동시에 생성되는 상호 대립항으로 다룬다. 그 둘은 결정 직전의 상태에는 언제나 진동(Oscillation)의 상호 부정 상태가 된다. 이러한 상호 부정 상태가 바로 갈등이며, 이 상태가 현재화되어 반복되면 갈등의 자기생산체계가 만들어졌다. 이 관점은 주체라는 실체를 그 이면에서 만들어내는 작동에 주목하기에, 의식과 소통을...
TAG 갈등, 체계이론적-구성주의적 갈등 이론, 자기준거적-자기생산적 체계, 사회적 체계, conflict, system theoretical-constructivist conflict theory, self referential -autopoietic systems, social systems
신자유주의적 전지구화(neoliberal globalization)와 자본주의의 위기, 그리고 한국 발전모델의 변화
장상철 ( Jang Sangchul )  동양사회사상학회, 사회사상과 문화 [2019] 제22권 제4호, 31~62페이지(총32페이지)
이 글은 2차대전 이후 신생독립국으로 국제사회에 등장한 한국이 성공적인 산업화와 또한 그 경로에서의 중요한 위기들을 거쳐 현재에 이르는 과정을 한국적 발전모델의 형성과 변화라는 관점에서 이해한다. 그리고, 한국의 초기 발전모델의 형성과 위기 그리고 변화에 영향을 미친 국제적 조건으로서의 전지구적 자본주의의 구조변동에 주목한다. 또한, 이 시기의 전지구적 자본주의의 구조변동의 핵심적인 내용을 ‘발전 프로젝트(development project)’ 및 ‘글로벌라이제이션 프로젝트(globalization project)’ (McMichael, 2008)와 관계된 것으로 파악한다. 이 연구는 이와 같은 맥락에서 서구 자본주의와 한국 자본주의의 변화를 동일한 역사적 과정으로 파악한다. ‘유럽 식민주의의 사회심리학’이 2차대전 이후 발전프로젝트를 통해 전지구화되는 과...
TAG 발전 프로젝트, 글로벌라이제이션 프로젝트, 브레튼우즈 체제, 발전모델, development project, globalization project, Bretton Woods System, development model
대행선사의 젠더적/젠더초월적 특성과 성별공성(性別空性)
박소진 ( Park So Jin )  동양사회사상학회, 사회사상과 문화 [2019] 제22권 제4호, 63~102페이지(총40페이지)
본 논문은 불교의 성별공성(性別空性) 개념을 중심으로, 대행선사(1927-2012)의 젠더적/젠더초월적 특성과 그의 젠더관련 법문을 분석한다. 불교는 원리적으로는 불이(不二)사상에 근거해 차별이 없는 평등을 추구하지만, 현실적으로 한국 불교계는 매우 가부장적이고 남성/비구 중심적인 전통을 따르고 있다. 한국 선불교의 전통 속에서 뛰어난 비구니에 관한 역사는 보이지 않거나 가리워져 왔다. 대행선사는 여성 종교지도자로서 젠더적 특성과 동시에 이를 뛰어넘는 젠더초월적 특성을 보이며, 그는 남성중심적인 한국 불교에서 비구/비구니의 전통적 젠더이분법을 뛰어넘는 새로운 혁신을 보여주었다. 본 논문은 먼저 대행선사와 한마음선원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피고, 여성주의 불교연구의 문제의식 속에서 한국 비구니 승가 연구의 중요성을 밝힌다. 이론적 배경으로, 결정론적인 젠더이...
TAG 대행선사, 성별공성, 性別空性, 젠더적/젠더초월적 특성, 비구니, 젠더이분법, 한국 불교, Seon Master Daehaeng, Emptiness of sex/gender, Gendered/gender-transcendent characteristic, Bhikkuni, Genderdichotomy, Korean Buddh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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