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무용역사기록학회 AND 간행물명 : 한국무용기록학회지28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논문 : 자녀의 무용재능 구성요인에 관한 경험적 탐색
이진효 ( Jin Hyo Lee ) , 박현정 ( Hyun Jung Park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7권 105~124페이지(총20페이지)
무용영재, 무용재능, 신체조건, 신체능력, 표현 및 창의성, 동작수행능력, 심리적 특성 본 연구는 부모가 자녀의 무용재능을 객관적으로 탐지하기 위한 요인은 무엇이며, 어떤 요인들이 무용재능을 탐지하는데 타당한 준거인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부모를 대상으로 한 자녀의 무용재능을 탐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자 할 때 유용한 자료로서 제공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 앞서, 「무용재능」은 무용을 하는데 필요한 잠재된 능력으로서, 선천적으로 무용을 잘하거나 또는 무용교육을 통해 발현될 수 있는 타고난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무용재능의 조작적정의를 바탕으로, 과연 부모는 자녀의 어떤 무용재능을 관찰해야하며, 어떤 준거에 의해 무용재능을 탐지해야하는지 무용재능에 관한 구성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무용재능의 구성요인을...
TAG 무용영재, 무용재능, 신체조건, 신체능력, 표현 및 창의성, 동작수행능력, 심리적 특성, Physique State, Expressiveness and Creativity, Physique, Movement Ability, Physical Strength
논문 : "오딜"을 재해석한 무용작품 <나에게 스며들다>의 창작과정에 관한 연구
장지혜 ( Ji Hye Jang ) , 조기숙 ( Ki Sook Cho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7권 125~149페이지(총25페이지)
본 연구는 원작 <백조의 호수> 중 ``오딜``의 캐릭터를 새롭게 해석해서 창작한 본 연구자의 무용작품 <나에게 스며들다>의 창작과정에 관한 연구이다. 이는 자신의 무용작품의 창작과정을 면밀하게 분석하는 것을 통해서 창작과 연구사이의 논리적인 연결체계를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자는 작품의 구상단계부터 안무, 연습, 공연까지의 전 과정을 분석하고, 이것을 텍스트화하여 본 논문으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연구를 기반으로 한 실기(Research based Practice)``의 단계로, 작품 창작의 토대를 위해서 리서치를 실행하였다. 그래서 원작 마리우스 프티파 (Marius Petipa) 안무의 <백조의 호수>에 관한 연구논문과 관련서적을 통해서 원작에 대한 탐구를 하였다. 오딜의 캐릭터는 러시아 마린스키 발레단이 공연한...
TAG 백조의 호수, 실기를 기반으로 한 연구, 몸학, 몸적학습, 몸적자료, Swan Lake, Practice Based Research, Somatics, Somatic Learning, Somatic Data
논문 : 무용공연에서 무용수의 미적 기능에 관한 연구
황인주 ( In Joo Hwa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7권 151~165페이지(총15페이지)
무용공연에서 무용수의 창조적 영역이 존재함에 따라 무용작품이 지니고 있는 미적 특성과 가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와 관련하여 무용공연에서 무용수가 수행하는 미적 기능이 무엇이며, 무용수의 창의적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요인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중요성에 따라 안무가-무용수-관객이라는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무용공연의 미적 의사전달체계와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무용공연에서 무용수가 수행하는 미적 기능을 분석하였다. 공연행위자로서 무용수를 통해 안무가의 안무메시지가 메시지전달자로서 무용수를 통해 관객에게 전달되고 전달된 무용표현에 대해 관객이 미적으로 반응하게 된다는 무용공연의 미적 전달체계는 비공연예술과는 달리 무용수라는 독특한 전달매개체의 존재로 인해 전달과정에서 안무가-무용수 간의 비평...
TAG 무용수, 무용공연, 미적 의사전달체계, 비평적 이해, 미적 상호작용, Dancer, Dance Performance, Aesthetic Communication System, Critical Interpretation, Aesthetic Interaction
현대무용을 통한 창의성 가르치기 -창의적인 교수방법을 통한 창의성 학습
김나이 ( Na Ye Kim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6권 1~21페이지(총21페이지)
현대무용을 포함한 예술 교과목들은 창의성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Ofsted(2006) 보고서에 따르면, 예술교육을 통한 창의성 학습은 추측에 머무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무용교육을 통한 창의성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이를 위한 창의적인 교수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창의적인 학습을 위한 창의적인 교수방법을 탐색함으로써 현대무용에 내재되어있는 창의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함양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본 연구는 질적 사례 연구로 참여관찰, 심층면담, 개방형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와 함께 관련문헌자료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라, 첫째, 현대무용에서 길러지는 창의성은 무엇인가? 둘째, 이를 위한 창의적 교수방법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창의성 학습과 창의적인 교수방법은 어...
TAG 현대무용교육, 창의성, 창의적인 교수방법, Modern Dance Education, Creativity, Teaching Creatively
카를로스 소라(Carlos Saura)의 무용영화 표현기법 연구 -안토니오 가데즈의 <카르멘>을 중심으로
김현옥 ( Hyon Ok Kim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6권 23~52페이지(총30페이지)
<카르멘>은 스페인의 영화감독 카를로스 소라(Carlos Saura)와 스페인의 대표적인 안무가이며, 플라멩고 무용수, 안토니오 가데즈(Antonio Gades)가 협력하여 비제의 오페라의 이야기를 플라멩고 무용과 음악을 핵심적인 요소로 사용한 무용영화이다. 일상생활의 표현을 수용하여 현실과 상상의 세계를 넘나드는 형식으로 플라멩고 무용을 세계적으로 알리고 대중화 하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본 논문은 <카르멘>의 영화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이다. 카를로스 소라와 안토니오 가데즈의 예술세계와 무용영화 협력 작업에 관하여 이론적 연구와 카메라의 표현기법, 현실과 상상의 병치기법을 연구하였다. 카메라의 표현은 장면별, 기법별로 분석하였고 현실과 상상의 병치는 거울을 활용한 기법과 실제와 그림자의 대비에 관하여 연구 하였다. 카메라는 장면별 특성...
TAG 무용영화, 플라멩고 무용, 카메라 기법, 현실과 상상, 거울, Dance Film, Flamenco Dance, Narration, Juxtaposition of Real and Imagery, Mirrors, Camera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동작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김희영 ( Hee Young Kim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6권 53~67페이지(총15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동작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을 규명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교사들은 유아교육기관 교육과정 중 동작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동작교육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수업 연구에 대한 노력과 수업 자료를 갖고 있는지와 교사들이 생각하는 동작교육에 대한 창의성 여부는 어떠한가를 심층면담하고 분석하였다. 수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일에 대한 질문에 대부분 대학교육에서나 지속적인 연수를 통하여 동작교육을 다양하게 실습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그자료를 현장에서 필요할 때 참조 활용할 수 있도록 수준별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유아교육기관에보급함으로써 보다 질 높은 동작교육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응답을 하였다. 이러한 내용은 동작교...
TAG 유아교육기관, 동작교육, 창의적 동작교육, Perform Movement Education, Kindergartens, Creative Movement Expressive
국립무용단 정기공연의 작품변천 분석
엄은진 ( Eu Jin Eom ) , 강혜련 ( Hye Ryun Ka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6권 69~111페이지(총43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국립무용단에서 발표한 정기공연 제1회부터 제92회까지 총92회를 재고찰하여역사사회학적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서 국립무용단의 미래 작품방향성 발전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귀납적 형태의 종설연구인 문헌고찰이다. 연구 자료는 국립극장 60년사를 위주로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국립극장 50년사(2000)와 장현수(2011)의 국립무용단 역사 구분 및 단장에 따른 예술적 특징변화를 바탕으로 1기부터 4기까지 구분하고, 해당 작품의 신문기사 발췌와 비평가들의 비평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정기공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기(1962-1969) 정기공연은 발레와 한국무용 구분이 정립된시기로, 전통문화유산 발굴 및 한국무용의 춤 소품들도 새롭게 정립되었다. 또한 무용음악의 창작 시도와 코리안 발레의 수립은 이 시기의 가장 큰 업적...
TAG 국립무용단, 정기공연, 작품변천, 1기, 2기, 3기, 4기, National Dance Company, Subscription Performance, Analysis of Performances, 1st Generation, 2nd Generation, 3rd Generation, 4th Generation
러시아 발레의 역사,사회문화적 정체성에 관한 연구
이지향 ( Ji Hyang Lee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6권 113~134페이지(총22페이지)
러시아는 17세기 말 표트르대제 이후 국가정책의 일환으로 유럽에서 발레를 도입하여 국가적차원에서 적극적인 보호, 장려정책을 썼다. 그 후 발레는 상류사회의 문화개혁을 위한 목적으로 더욱 발전되었고 20세기초에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로 러시아의 발레가 서구 유럽으로 진출하게 되면서 탁월한 러시아 발레가 유럽과 미국등지에서 ``신고전주의 발레``로 태동하게 된다. 1917년 러시아 사회주의 혁명으로 인하여 여러 어려운 과정을 거쳐 아나똘리 루나차르스키와 레닌 등 일부 혁명지도자들에 의해 발레가 보호, 지원, 장려받게되며 1930년대 중반이후부터 정부에서 제도적으로 육성하게 된다. 1927년 발레가 혁명의 정당성과 영웅성을 그린 작품들이 나오면서, 혁명의 주체였던 프롤레타리아들 대중을 위한 러시아 발레가 시작된다. 이 시대의 러시아 발레는 리얼리틱한 발레로 내용...
TAG 러시아 발레사, 소비에트 발레, 사실주의 발레, Russian Ballet History, Soviet Ballet, Russian Ballet, Russian Realism
껍데기와 알맹이 -교육내용으로서 한국무용정신의 구성요소 탐색
최의창 ( Eui Chang Choi ) , 박혜연 ( Hye Youn Park ) , 신주경 ( Joo Kyung Shin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6권 135~161페이지(총27페이지)
최근 한국무용 교육의 본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 한국무용을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 기능적 차원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다는 점이 많이 지적되었다. 무용교육이 진정한예술교육이 될 수 있기 위해서는 기술위주의 동작교육에서 벗어나야 한다. 예술교육으로서 한국무용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 그 첫걸음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무용교육의 핵심적 교육내용으로서 무용정신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알아보고자 한다. 심층면접을 활용한 질적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여 명성적 사례표본 추출방법으로 한국무용과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경험, 안목을 갖춘 주참여자 8인을 선정하였다. 주참여자들의 의견을 분석한결과, 한국무용 교수과정에서 핵심적으로 가르쳐야할 내용으로서의 정신은 신체적 차원, 인지적차원, 감성적 차원, 영성적 차원으로 나뉜다. 첫째...
TAG 한국무용, 무용정신, 교육내용, 지능, 정신, 간접전달, Korean Dance, Dance Spirit, Educational Content, Technique, Indirect Teaching
무용동작 발현과정에서 호흡과 동작의 연관성
최재희 ( Jae Hee Choi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6권 163~179페이지(총17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동작 발현과정에서 호흡과 동작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무용전공 20세 이상의 대학생, 대학원생, 안무가 및 무용 지도자 총 184명이 응답하였으며 총 1,630개의 반응이 도출되었다. 원자료에 대한 귀납적 내용분석의 결과, 무용동작 발현과정에서 경험된 호흡의 무용동작 외적측면은 동작의 연결성(49.8%), 동작의 범위(31.6%), 동작의 정확성(18.6%)의 3개의 일반영역이 도출되었고, 무용동작 발현과정에서 경험된 호흡의 무용동작내적측면은 표현력(55.5%), 동작의 질적 변화(36.6%), 메시지 전달(7.9%)의 3개의 일반영역이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무용동작 발현과정에서 경험된 호흡의 자기 신체적 측면은 무용동작의 수행지속력(51.38%), 집중력상승(41.2%), 신체의 변화(7.5%)의 3개...
TAG 호흡, 무용동작, 발현과정, 귀납적 내용분석, Breathing, Dancing Motions, Expressional Process, Inductive Analysis of Content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