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은 융통성이 있어서 다양한 여러 개체나 환경, 어떠한 사회적 계층이나 상황에든 적절히 사용될 수 있으며 사람 수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나 대상자에 맞춰 사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음악의 또 다른 특징으로서 구조적이며 시간에 의한 예술이라는 점을 들 수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음악은 예
Ⅰ. 서론
18세기까지는 음악의 강약이 P(피아노)에서부터 F(포르테)까지의 폭을 넘지 않았으나,19세기에 이르러 오케스트라의 강약의 한계는 훨씬 넓어 졌다. 하늘까지 치솟는 느낌의 크레셴도와 크고 작은 소리의 대조는 낭만 시대의 음악에 매우 극적인 면을 더하여 주었다. 또한 새로운 용어를 사용하
✎포스트모더니즘 극작가
❋위젠느 이오네스코 『대머리 여가수』(1948)
스미스씨 부부의 어느 저녁 풍경을 다루고 있다. 이들 부부
는 진부하고 의미 없으며 자명하고 반복적이고 모순 투성이
인 대화를 끊임없이 나눈다. 이들에게 마턴스 부부와 소방
관이 방문하지만 이들 역시 또
아도르노와 비슷하게 우리의 것들 속에서도 얼마씩 엿보이고 있다. 특정한 한 시대의 특징을 가장 압축적이면서도 분명하게 반영해주는 한 수단으로서의 문학의 한 역할을 감안해 볼 때, 이러한 한 시대의 특징과 그 단면을 가장 잘 보여주는 그 시대의 문학 작품들을 통해서 우리는 충분히 우리의 상
특정 시대의 현실의 자료로서의 역사라는 것은 그것이 한 세대 지나간 이후의 후손들의 눈에 보기에는 단순한 암기거리나 혹은 그 이상의 미래상을 예측하기 위한 일종의 사료로 받아 들여 질런지 모르겠지만, 후손들의 그 역사를 현재로서 받아들이고 살아가는 한 시대의 사람들에게는 우리가 만들고
『계몽의 변증법』에서 계몽의 자기각성과 『부정 변증법』에서 사유의 자기반성을 각각 이끌어낸 바 있는 아도르노는『미학 이론』에서 현대에 이르러 위기에 처한 예술이 존속가능하기 위한 조건으로 예술의 자기비판을 강조하고 있다. 현대예술에 대한 아도르노의 비판적 입장은 주술로부터 생겨
음악으로 키워진 사람은 아름답고 선한 사람이 되므로 음악으로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
-아리스토텔레스: 여가를 위하여 음악을 가르쳐야 한다. (여가-음악과 함께 철학을 하는 것) 음악은 ‘바람직한 음악생활’을 이루게 하는 척도이다.
-아도르노: 현대사회에서의 음악의 기능 언급.
음악에서 훨씬 두드러지고, 12음기법에는 독창적 예술가의 개성과 창의성이 이전의 음악만큼이나 구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성적 논리적 사고는 그 어느 시대보다 20세기 음악에서 확대된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쇤베르크의 12음기법에서 명확하게 그 예를 볼 수 있다. 12음이
음악의 사회적 가치이다. 음악은 항상 그 사회와 시대의 사상 및 흐름, 예술적 사고 등을 대표한다. 즉, 음악은 인간사회와의 밀접한 유대관계 속에서 변천하고 발전하고 지속된다. 즉, 음악의 사회적 본질은 음악예술의 본질에 속하며 직접적으로 인간과 음악의 일체를 의미한다.
아도르노에 의하면,
Ⅰ.서론
아도르노가 여러 가지 예술조류와 예술현상에 가했던 비판은 그가 처했던 사회적 조건을 고려할 때 새롭게 조명될 수 있다. 그의 비판은 한편으로는 당시 동유럽의 사회주의 국가들이 예술강령으로 내세웠던 사회주의 리얼리즘,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미국을 위시하여 선진 산업사회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