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역사를 통해 상이한 개념들이 서로 통합되고 조정되게 했다. 즉, 여러 개념 사이의 상호관련성을 통해서 그 요소들은 서로 화합하고 보완할 수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상이성(相異性)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공간개념에서의 상이성은 유가사상과 도가사상이 갖는 대조적인 경향으로 나타난다.
사상적 배경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철학이 있다. 이 철학의 주류는 크게 세 가지로서 유교(儒敎), 도교(道敎), 불교(佛敎)이다.
유교적인 철학 이념이란 곧 공자(孔子)의 학설을 말한 것으로 공자는 美를 윤리 사상을 높이는데 두고 최고의 美와 최고의 善의 일치를 대상으로 삼았다. 이러한 공자의
사상인 것 같지만 시장의 자연적 자생적 질서의 근본원리인 일반규칙(general rules) 또는 공정한 행위준칙(rules of just conduct)에 부합하는 것이라면 이는 마치 천지간의 道와 일치하는 성인의 정치가 不仁하게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일 것이다.
하이에크의 자생적 질서의 시장경제(카탈랙스)는 바로 불교에
점이다. 사람들은 이들 그림이 가진 주술적 힘이 여러 가지 재앙으로부터 보호해주고 또 소원하는 바도 이루어 준다고 믿었다. 이러한 생각은 한국인의 의식 속에 자리잡고 있는 벽사구복(邪求福)의 사상과 같은 맥락을 지닌다. 현세 복락주의와 벽사의 관념은 서민들에게 유구하고 뿌리깊게 자
Ⅰ. 개요
고구려 외에 백제와 신라에도 불교가 융성하여 많은 사찰이 건립되었으므로 화승들이 존재하였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현재 기록으로 남아있는 것은 별로 없다. 그러나 신라에는 채전이라고 하는 국가기관에 다수의 화공들이 소속되어 국가적인 공사에 참여하였던 것으로 보이며, 통일신라시
불교전적(佛敎典籍)의 인쇄를 먼저 효시케 한 것은, 신라시대의 불교연구와 신앙 활동이 전국적으로 고조되자 그것이 대내적으로는 불교를 이상으로 하는 신라왕조(新羅王朝)의 자주적 토대를 구축하려는 국가정책과 영합하여 불교문화를 자못 흥륭(興隆)케 하였고, 대외적으로는 당시 동양에서의 문
3. 조선 전기와 후기 여성 인권의 약화 이유
- 병자호란/임진왜란 + 성리학의 영향
조선 전기
조선 건국 당시 통치 이념은 ‘유교’ 였으나 여성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는 남성과 큰 차이가 나지 않음
조선시대 기본 법전인 [경국 대전]을 보면 남녀 차별 없이 재산을 균분해서 상속하라는 규정이
불교와 자이나교는 채식(菜食)에 종교적 신성을 부여하며, 소의 도살이나 육식동물의 고기, 개고기, 칼로 자론 고기 등 불결한 음식 등은 엄격히 금지하여 왔다. 따라서 이들 종교가 주요 신앙인 인도에서는 소를 신성시하여 쇠고기를 먹는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고, 채식은 필수이며 미덕의
사상의 전달도구로서의 언어에 대한 철학이 발달되어 있지 않음은 가슴 아픈 일이다.
기독교가 종교로서 우리나라에 전래된 지 약 100년 정도의 세월이 흘렀다. 그에 반하여 무는 이미 수천 년 전부터 우리민족과 함께 하면서 우리 민족에게 종교의 기본 개념을 심어주었다. 그 이후에 전래된 불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