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머리말
한밤중에 길을 가다가 고개를 들었을 때 건물 사이로 붉은 십자가가 반짝이고 있다. 십자가를 보고 우리는 적십자 단체나 병원을 떠올리지 않고 바로 교회라고 인식한다. 지하철 역 안을 돌아다니다가 생강 쿠키같이 생긴 남자, 여자 모양 두 개가 나란히 파란색, 빨간색으로 그려져 있다.
제1장 서론
문학과 예술을 비롯한 모든 문화 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포스트모더니즘만큼 그 개념과 성격을 규정하기 힘든 전통이나 이론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본질을 정확하게 규정하기 힘든 것은 그것이 문예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가장 뒤늦게 대두된
1. 연보 신경림 외 『신경림 문학앨범』, 웅진출판, 1992
1935 충청북도 충주 출생
1956 (21세) 대학 3학년. 「낮달」,「갈대」「석상」등이 『문학예술』지에 추천되어 등단
1965 (30세) 서울로 복귀하여 작품 활동 재개. 그 사이 농사, 공사판 노동, 광산일, 친구따라 장사를 하며 돌아다님.
1967 (32세)
서 론
1. 미국문화, 철학, 그 중 퍼스
일상인들이 미국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상은 흔히 세계에서 가장 부강하지만 역사가 일천한 나라, 특별하게 내세울 만한 고급문화는 가지고 있지 못한 나라 정도이다. 많은 사람들이 미국에 학문을 배우러 가지만 대부분은 미국에 자생적인 철학이 있는지조
원형의 분수처럼 전 방향으로 뻗어져 나간 다양한 방식의 해석과 평가 속에서 일괄적이라기보다도 가시적인 영역 속에서 우리가 임의적으로 취한 파편적인 각각의 논의를 표면적으로나마 보여주고자 하였으며, 그것을 통하여 이상이라고 하는 문제적 텍스트의 해석의 가변적 양상을 미약하나마 제시
1. 퍼스의 기호학적 인간관
미국의 실용주의 철학과 기호학의 선구자인 퍼스의 이론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그의 범기호학적 시각이다. 범기호학적 시간이란 우주의 삼라만상을 기호로 이루어진 세계, 즉, 기호계로 보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기호로 지각하고, 기호로 생각하고, 기호로 말하는 인
1. 타로 카드의 개괄적인 소개
타로 카드는 이미 13세기부터 존재하였고 유럽권에서 각자 대륙별로 발전되어 독일의 타로크(Tarok), 프랑스의 (Tarot), 이탈리아의 타로키(Tarocchi) 등의 이름으로 형태가 완성되었으며, 형태의 완성은 15세기, 17세기 등으로 각각 다르다. 타로 카드의 기원에 대해서는 인도
구술적 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 분석
사람들은 아주 오래 전부터 웃음을 추구해 왔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웃음을 선사하기 위해 재미있는 이야기를 모은 책을 출판하기도 했고, 방송에서는 계속해서 코미디 프로그램을 만들어왔으며 또 사람들끼리 만났을 때 서로“‘재미있는 얘기 해줄까?“ 하
1. 들어가며―대중문화 시대와 광고 텍스트
20여 년 전부터라고 봐야 할까. 어쩌면 그 이전부터, 21세기가 새로운 대중문화의 시대로 열릴 것이라는 예견이 있었다. 이 보편적 가설은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 그 하나는 문화중심주의(culturalism)에 대한 옹호와 비판, 재비판의 연쇄로 이해되는 근대
1. 가부장제의 모순과 그 해체
인류는 오랜 세월동안 공통적으로 공유하는 보편적인 삶과 행동 양식이 있으며, 인류 문화는 거대한 동일성으로 되어 있다. 이것을 '원형'이라 하며, 이렇듯 집단 무의식으로 형상화되면서 오랜 세월동안 사람들의 지배적 이념 속에 고착화되어 내려온 것 중 하나가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