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쳐서 이루어진 연구 내용을 정리하고 각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점검하여 새로운 각도에서 연구의 방향과 전망을 생각해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초창기부터 80년대 중반까지 연구 내용들을 시기별로 간략히 개관하고 가면극 연구에서 부각되었던 논점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보고자 한다.
근대극을 무대 에 올리게 되었고, 근대 희곡이 창작되기 시작
· 일제의 탄압에도 새로운 연극과 희곡을 향한 열망이 타오른 시기
③ 1930년대
· 일제는 강력한 동화 통치를 시행하여 조선 민족 말살을 시도
· 카프의 해산, 황국신민의 서사, 창씨개명 등으로 민족 말살정책 시도
· 극예술연구
모더니즘의 등장. 1930년대모더니즘 문학은 집단주의적 논리와 역사에 대한 과도한 전망을 부인하고 개인주의적 취향으로 회귀하였고, 문학적 주제 의식에서 일상성의 의미가 중시됨. 또한 언어적 기법과 문체 자체가 문학적 성과를 좌우할 정도로 강조됨.
2) 모더니즘 문학의 가능성
<<1930년대 중
모더니즘이라는 개념 아래 이미지즘, 주지주의를 하위 개념으로 두고 있다. 그리고 영미문학에서 20세기 문예사조가 이미지즘으로 시작하여, 1920년 이후에 주지주의가 이어진 것으로 파악한다. 그러나 그는 협의의 모더니즘 아래 ‘1920년대 영시에서 등장한 이미지즘과 그것에 유사한 정신 및 기법’을
1930년대의 순수시 운동과 모더니즘적 경향, 그리고 생명파 등이 나타났다. 이들은 자신의 내적 고통을 외적 현실에 투사시키는 시인을 배출해내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니나 초기에는 순수시파, 중기에는 모더니즘파, 후기에는 생명파가 그들 나름의 이론을 바탕으로 시 활동을 전개해나가며 현대시의
1930년대에 쓰인 그의 초기 시들은 식민지 치하의 그 어떤 시인들보다도 더 절실하게 억눌린 정신의 아픔을 노래한다. 그의 정신의 갈등은 그의 신분자체에서 오는 것인데, 그러한 진술은 그가 종의 자식이었다는 소박한 내용을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는 자신의 개인적인 문제를 보편적인 그것으
1. 1930년대 시대적 배경
1.1 만주사변
1929년 세계 대공황의 여파는 일본도 피할 수가 없었다. 경제공황으로 인하여 방직과 군수공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구조가 흔들려 방대한 실업자군인이 형성되었고, 인구의 절대 다수인 농민의 생활도 영락해갔다. 이러한 생활의 빈곤화는 일본 국내의 모순을 첨
모더니즘'은 과거의 전통적인 사상, 형식, 문체를 벗어나 지성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회화적이고 감각적이며 말 그대로 현대적인 것을 강조했던 급진적인 시의 유파를 가리키는 말이다. 1930년대모더니즘시인들의 시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흐름이 있다. 이것은 서구 모더니즘이 지닌
모더니즘은 사실주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전위예술(아방가르드)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이에 비해 한국에서는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퇴조와 일제 군국주의가 노골적으로 대두하기 시작한 1930년대에 영미 주지주의의 영향을 받고 일어난 문학 사조를 뜻하는데 이 경우의 모더니즘은 주지주의와 동의
Ⅰ. 서론
1930년대는 파시즘의 전세계적인 팽대의 영향으로 일본은 대동아공영권이라는 사상적 조작을 통한 1931년 만주사변, 1937년 중일전쟁 등으로 우리나라에 대한 악랄한 수탈을 거듭하고 우리나라는 일본의 병참기지화 되어 식민지 궁핍화 현상은 더욱 가속화된다.
1930년대의 문학사에서 키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