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혁명운동이 만주와 조선에 파급되는 것을 막고, 러일전쟁이후에 긴장이 계속되어온 소련과의 관계에서 대소군사기지를 확보하려는 목적을 가진 것 이었다.
또한 만주시장을 독점함으로써 세계대공황으로 인한 자국 내 공황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적 기도가 있었던 것이었다. 이러한 과정에
2. 전기적 특징
1) 집안의 과도한 기대
이상은 아버지 김연창의 아들이면서도 백부 슬하에 자식이 없었기에 3살때 젖이 떨어지자마자 백부집에 양자로 들어간다. 실제로 족보에 오르지는 않았지만 명복상 백부 김연필의 아들이고, 강릉 김씨의 장손이며 또한 할아버지 김병복의 장손자이기도 했다.
중국은 원명교체기였다. 이때 공민왕은 고려의 자주성 확보를 위해 반원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국내의 체제질서 정비에 나섰고, 이색은 문교행정 상의 개혁에 몸담으며 그 한 축을 담당하게 된다. 그는 김구용(金九容), 정몽주(鄭夢周), 이숭인(李崇仁) 등을 학관으로 채용하며 유학의 발전과 후진 양상
Ⅰ. 서 론
‘처용가’는 두 개의 작품이 존재한다. 하나는 ‘처용랑 망해사조’ 설화를 모티브로 한 신라향가로서의 ‘처용가’이고, 다른 하나는 앞의 ‘처용가’가 고려조에 이르러서 형식이 바뀌어 형성된 고려속요의 ‘처용가’가 그것이다. 두 작품에 나타난 처용의 태도는 사뭇 상이한데
1.최치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고운 최치원(857~950?)은 경주 최씨로서 자는 孤雲․海雲․海夫․弘雲등 이라 하며 후세인들이 그를 높여 유선이라고도 불렀다.
당시의 상황은 구질서가 무너지고 새로운 체제의 도래를 기다리는 혼돈 속에서 극도로 복잡다단했던 시기였다. 사상적으로는 儒&
십년간의 역사를 관심을 가지고 표현하였기에 그를 현실주의시인이라고 부르고 그의 시를 ‘시로 쓴 역사, 시사(侍史)’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그는 전대의 문학 전통을 계승 발전시켰으며 시가 창작의 예술을 새로운 경지로 끌어올려 후대에 창작 모범이 되어 ‘시의 성인, 시성(詩聖)’이라고도
1. 서언
새로운 문학사적 고찰이란 지금까지의 문학의 형식과 다른 형태의 문학형식을 의미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문학 형식이란 그 작품의 표현형식(style)을 지적한다. 이 표현 형식은 두말할 것도 없이 거기에 가장 알맞은 내용을 수용하는 것이다. 가장 알맞은 내용을 수용할 수 있는 문학양식의
다루어 질 내용들
은 정철에 관계되는 것은 모두가 그 대상이 된다. 앞에서도 잠시 언급했듯이 송강의 시대 배경과 생애, 그의 정치가로서의 모습, 자연 속에 시인으로서의 모습, 그가 남긴 작품 속에 나타나는 문학적 특질들을 다룰 것이다. 그리고 그가 남긴 문학사적 위치에 대해 간단히 언급
Ⅰ. 일본의 근대문학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을 치른 1868년(明治 1) 이후의 근대 일본이 정치 .경제 .과학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서양문명을 흡수하면서 서양의 모방을 급선무로 한 것처럼 문학에서도 서양 각국의 근대문학을 배워 일본 풍토에 이식하여 동서융합의 신문학 창조에 힘을 기울였다.
1.
Ⅰ. 들어가면서
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과 외면은 문학교육에 있어서 오랫동안 문제시 되어 왔다. 어려워서 기피하고 기피해서 더 어렵게 되는 악순환이 심화되고 있음은 여러 번 보고된 바 있는, 공공연한 사실이다. 교육과정내용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꾸준히 개정되어 왔지만, 고리타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