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문학의 역사
1980년대 소설의 중심이 역사적 사회적 관심을 전면에 내세운 리얼리즘 소설이었다면, 1990년대의 소설들은 “역사적 집단적 범주 안에서 인간의 삶을 규정적으로 파악하는 관습에서 탈피하여, 현실이 개인에게 경험되는 다면적이고 유동적인 형식들에 대해 개방된 자세를 취하고
문학의 배경
중세문학을 고찰하려면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세문학은 보편성(普遍性)이라는 화두(話頭)로 천하(天下)라는 개념을 도출하였다. 이를 당시의 국제적 관계에서 살펴보면 더욱 더 명확해진다. 즉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동북아시아는 당나라 중심의 체제를 유지
문학의 세계에서 자아를 찾으려 했다. 사대부 출신의 경우는 자기 환경을 방기하고 마침내는 사대부적 생활 질서에 균열을 일으킨 것으로 볼 수 있고, 출신이 한미한 경우는 뛰어난 재주가 있으나 출신의 문제로 현실의 벽에 부딪히자 자신을 방외에 적응시킨 것으로 볼 수 있겠다.
반면, 처사형은 인
있다. 그러나 이러한 두 측면을 함께 지니고 있는 것이 <홍길동전>의 실상일지도 모른다. 특히 안창수(1986)는 ‘순응과 반항’의 연속적 반복 구조를 분석하여, <홍길동전>이 서로 상반된 두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음을 구조적으로 입증하려고 했다.
2. 작품 소개 및 분석
2.1 허균의 사상적 태도
8.6. 사림문학, 심성에서 우러나는 소리
8.6.1. 김종직과 그 제자들
조선 초기 사대부 세력 가운데 한쪽은 중앙 정계에서 기반을 굳혔으나 다른 한쪽은 지방 중소지주의 위치에서 진출할 기회를 찾아 서로 대립했다. 지방 중소지주가 먼저 두각을 나타낸 곳이 영남지방에서도 선산이었다. 지방 중소지
Ⅱ. 1970년대 문학사 전개과정
1. 산업화 시대의 문학
한국 사회는 급격한 산업화 과정에 들어서면서 많은 사회 문제들을 가지고 왔다. 이때의 문학은 산업화 시대의 문학으로 한국의 사회 변화와 갈등 양상보이면서 현실에 참여하고 체제 저항적인 색체를 강하게 드러낸다. 또한 이 시기의 문학은 산
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돌베개, 1998, 125면.
2) 다산의 세계관과 문학이론
① 다산의 문학관
다산은 이조후기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로 그의 학문과 사상은 실학자로서 특징이 지어진다. 이전까지 다산의 문학론에 대해서는 실학이 성리학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했다고 하여 실학을 성
명대 산문과 문학유파는 복고를 주장하는 큰 흐름과 이에 반발하는 조류로 대별할 수 있으나 정반합의 관점에서 보면 세 개의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문학유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정(正)의 단계란 그 자신 속에 실은 암암리에 모순을 포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모순을 알아
문학의 문인층
세조의 명분을 등진 왕위 탈취 및 권력층의 탐욕ㆍ무능
이로인해 정권이 양심적인 사림의 지지를 받지 못함
따라서, 양심적인 문인학자들은 관직에 나아가는 것을 좋지 않게 생각
연산군과 훈구파 집단은 사림파에 대해 혹독한 탄압을 가했고,
사림파를 숙청하기 위한 조처
2. 국문소설의 형성과 발전
17세기는 국문소설의 발흥기 : 허균 『홍길동전』, 김만중 『구운몽』, 『사씨남정기』
요인 1. 오래 전부터 창작되어 온 한문소설 창작 경험의 축적.
2. 국문의 광범한 보급
3. 임진왜란 이후 초래된 서민의 자아 각성 및 새로운 문학 환경의 조성
4.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