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윤회사상에 바탕을 둔 무상의 표현이다. 이러한 허무감은 결국 종교적인 귀의로 이어지게 한다. 그래서 "미타찰에서 만날 나 도닦아 기다리겠다." 하여 인생의 허무감을 아미타불에 귀의함으로써 종교적으로 승화시킨다. 그러나 극락정토는 누구나 갈 수 있는 곳은 아니다. 그곳에 가서 누이를
연구에 대해서는 우선 시대적 배경에 대한 것이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신라 때의 시대적 배경을 연구해야 함은 당연한 일이나 그것이 수록된 시기는 고려 시대이기 때문에 고려시대의 역사적 배경도 무시할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특히『三國遺事』는 불교와 관계가 깊은 문헌이기 때문에 자
불교권의 공통점은 한역 대장경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역 대장경을 근본 경전으로 삼고 교리의 연구나 발달도 한역경전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은 중국, 한국, 일본불교가 공통적이다.
한국불교의 사상적인 특징은 통불교(通佛敎) 즉 종합불교라고 할 수 있다. 신라 원효의 불교사상은 화엄, 법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신라를 상고(1혁거세~22지증왕) · 중고(23법흥왕~28진덕여왕) · 하고(29무열왕~56경순왕)로 나누고 있다. 이것은 왕명의 변화를 기준으로 한 것인데, 상고에서는 불교식 왕명이 들어오기 이전에 신라 고유의 왕명을 썼고, 중고에서는 불교를 공인한 법흥왕부터 진덕여왕까지 불교식 왕명을 사용했으며, 하
불교사상과 정토사상
불교계 경기체가에 투영된 사상은 한마디로 말하여 淨土思想이라 할 수 있다. 정토사상은 우리나라 佛敎史上 主된 사상이었고 서민 대중들에게 가장 환영받은 사상이었다.
우리 한국불교에 있어 정토교는 신라시대부터 시작되어 7-8세기에 그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신라 통일
Ⅰ. 개요
미술이라는 대상을 자각하고 인식하는 의식의 주체를 미의식이라 한다면 한국미술을 인식하는 의식을 한국미의 미의식이라 할 수 있다. 한국미의 특질의 인식은 구체적인 대상을 통해서 얻어지고, 한국미의 확인은 그 논리적인 미학적 성과에서 가능한데 지금까지 한국미의 미학적 규명을
불교적인 나라 이름.
호족정책 : 호족들의 세력권을 인정하기보다는 강력한 왕권을 추구했고, 불법에 의지해 강력한 왕권을 구축하려 했다. 예) 미륵불을 자칭. 큰아들을 청광보살, 막내아들을 신광보살로 삼음.
신라에 대해 적대적 정책:
예1) 부석사에서 벽에 그려진 신라왕의 상을 보고 검을 내
불교가 전래된 점은 분명하다.
그러나 고구려의 불교는 북조(北朝)에서 전래되었고 백제의 불교는 남조(南朝)에서 전래되었다는 이러한 전래 경로의 차이는 비록 불교 문화뿐 아니라 양국 문화 발전의 전반에 걸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고 양국 문화의 차이가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3) 신라
연구를 통해 ‘향가’ 라는 이름이 자기폄하의 의미로서가 아니라 ‘우리 노래’ 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는 주장이 더 큰 설득력을 얻게 되었고 ‘사뇌가’가 ‘향가’와 같은 뜻을 지닌 순 우리말 이름이라는 주장도 사실과 다름이 밝혀지게 되면서 향가와 사뇌가는 동일한 개념 범주를 지닌 ‘향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