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라고 말하며, ’수업‘이라는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자료 정도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협의의 개념 : 내용을 구체화하거나 보충하여 학습자가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기계나 자료를 의미한다. 또한 시청각적 또는 언어적 정보를
매체를 통한 텍스트만의 이해가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통되는 텍스트들을 국어 교육에서 다룬다면 이러한 비판적 수용의 문제는 특별히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정보 문해의 개념에서 출발한 ICT라는 용어는 이제 “컴퓨터 기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도구와 기
매체의 하나로서 다양한 속성의 학습정보를 비선형적으로 상호 결합하고 있다는 점에서 복합적인 구조를 가진 대표적인 교수 매체이다.
Ⅱ. 하이퍼미디어의 의미
하이퍼미디어는 넓은 의미에서 컴퓨터가 지원하는 상호작용적인 학습환경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좁은 의미에서의 하이퍼미디어는
미디어교육의 실태 한국 언론재단 조사분석 팀 <2003. 10 : 394호 : 133-137>
한국 언론 재단이 실시한 국내 대도시 초․중․고교 대상 미디어교육 실태 조사에서는 학교에서의 미디어교육 실시 필요성에 대해서 동감하고 있으나, 주로 ‘미디어를 학습 자료로 활용하는’ 교육적 목표를 강조하
교육의 구현, 구성주의 철학을
반영하는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관과 학습의 구성적 측면의 중시 등은 교육매체센
터의 개념을 물리적인 공간에 국한하지 않고 가상공간에 까지 확대함
☞ 교육매체센터는 그것의 기능이나 활용 영역, 운영방식과 주요 서비스 대상에 따라 다양
한 용어
매체(presentation) : 말
→면대하여 직접 소통되며 저장이 불가능함
㉡ 표상매체(representation) : 전보, 신문, 잡지, 만화 등
→표상적 부호로 소통되면 먼 거리에도 통달이 가능하고 저장이 가능
㉢ 기계/전자매체(mechanic/electronic) : 전화, 라디오, 텔레비전, 컴퓨터
→표상적 또는 기술적 요소가
정보 등을 다수의 사람들로 하여금 즐기게 하고 전파하는 매체, 즉 미디어(media)의 번역어로 사용하기로 한다.
이러한 매체들은 그 각각의 특질에 차별성이 없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전달기능상의 공통성이 매우 강하여 하나의 동질적 그룹으로 간주되기에 이르렀고, 그 용어가 외래어 수준으로 인식
교육공학의 전통적 주제인 “메시지 디자인”이 포함된다. 지각. 기억에 관한 인지과정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에 문자 .그림.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학습 을 간과하게 하거나 촉진하게 하는지를 다룬다.
어떤 학습자 특성을
교육공학의 전통적 주제인 “메시지 디자인”이 포함된다. 지각. 기억에 관한 인지과정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에 문자 .그림.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학습 을 간과하게 하거나 촉진하게 하는지를 다룬다.
어떤 학습자 특성을
리터러시를 크게 컴퓨터 사용 능력, 인터넷 사용 능력 - 커뮤니케이션 능력, 일반적인 정보 탐색 능력, 정보리터러시 능력, 데이터 조작 능력, 정보조직 능력-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이러한 판단 능력을 갖추는 것이 가상공간에서 학습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이라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