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게임산업의 필요성 및 전반적 전망
고 부가 가치산업 발전의 필요성
경기 침체 시 온라인 게임의 발전
북미, 유럽 시장의 인터넷 인프라의 개선
E 스포츠의 활성화
고급의 소프트웨어 기술
=>“반도체신화”와 같은 “게임신화”를 이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게
1-1. 게임회사 별로 본 현황
a. PC 게임 - 우리나라에서는 ADSL과 VDSL 등의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불법복제와 불법 다운로드로 인해 관련 산업 자체가 모두 붕괴된 상태이다. PC 게임 제작회사 중 가장 큰 회사인 소프트맥스와 손노리가 이미 PC패키지용 게임의 개발을 포기한 상태이다.
소프트맥스 - 불
1. 게임산업이란?
1)게임산업 현황
문화 산업으로써의 게임산업
“문화의 산업화란 시나리오, 희곡, 문화재 등 유,무형의 지적 창작물을 영화, 비디오, 공연 상품, 컴퓨터 게임 등과 같은 문화상품으로 생산하여,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움직이는 시장에 내놓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화상품
IT기술과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산업
기획력과 아이디어만으로도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
세계 최고의 초고속인프라를 갖춘 우리나라에 매우 적합한 산업
네트워크를 통한 유통구조로 독자적인 비즈니스 모델 창출 가능
가족 여가 생활의 변화
집에서 가족 모두 즐길 수 있는 게임등장
1.게임기 선정동기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가치 증가
높아지는 소득수준(구매가능성↑)
게임에 대한 인식 긍정적 변화
인터렉티브한 놀이 선호도 증가
기술적 발달에 따른 게임의 복잡성 증가
→ 게임의 Mania, Otaku 화
2.현 게임기산업의 현황/동향
-게임기 산업: 연 30%-50%의 고 성장률 기
산업'과 결합하여 급기야 최고의 유망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오락'의 실제적인 의미를 산업적으로 가장 잘 승화시키고 있으며, 우리의 경쟁력이 세계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분야가 따로 온라인 게임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대기업과 제조업의 국제적인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실정
Ⅰ. 게임산업의 특징 및 분류
1. 게임산업의 특징
게임산업은 아이디어, 뉴미디어기술, 풍부한 게임 소재 등의 결정체로 대량의 원자재나 장비투자 없어도, 투입대비 산출 비율이 높은 부가가치 산업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게임산업의 특징은 크게 5가지로 대표된다.
(1) 다른 산업과 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