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강림 속의 그리스도 교회이다.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역사를 중심으로 언약에 대한 성취, 완성으로서의 구약과 하나님의 이스라엘로서 통일이다. 넷째, 교회와 교회들이다. 곧 수많은 지역적, 교파적 교회가 근본적 사명이 일치된다면 통일 될 수 있으며 그것은 겸손히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교
Ⅰ. 세례 요한의 의의
1. 세례 운동
종교사적 분석은 요한이 유대의 세례 운동의 흐름 안에 있었음을 자주 반복해서 보여 주지만, 그 운동과도 구별되었는데 전체적으로 세례 운동보다 구약 예언의 주요한 흐름에 더 중점적으로 강조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디벨리우스에 의하면, 요한은 유대 백성들
Ⅰ. 예수(예수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어원
예수라는 이름은 그리스도의 역사성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리스도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입증해야 한다. 즉 죽었다가 살아나신 하나님에 대한 유대인의신화가 있다는 점, 복음서의 기록들은 비
Ⅰ. 서론
구원이 인간중심적으로 위축되고 "세계 없는 구원" 으로 생각될 때, 자연세계의 구원이냐 아니면 파멸이냐의 문제에 무관심하게 된다. 인간은 더욱 자기를 자연의 세계에 구원이냐 아니면 파멸이냐의 문제에 무관심 하게 된다. 이간은 더욱 자기를 자연의 세계에 대해 "주체"로 인식하는 반면,
Ⅰ. 서론
성령의 이름이 가지는 의미는 어원학적으로 헬라어에서는 "영", "바람" 혹은 "숨" 이라는 뜻을 가진 "퓨뉴마"라고 하였고 히브리어로는 "루아흐"이다. 이 두 어휘는 모두 생명을 주는 힘을 가지고 있다. 창세기 1장 1-2절을 보면,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실 때에 흑암이 가득차고 천지가 혼
⑥ 영성 지도
위의 4가지 요소를 균형 있게 하고 지도하는 사람은 담임 목회자이다. 장로님도 담임목회자와 함께 위의 네 가지 요소를 결정하고 분배한다. 또 성도들이 서로서로에게 관심을 가지고 교제가 일어나지 보다는 담임목회자, 영적 지도자 중심으로 성도들의 교제가 일어난다. 성도들의 제반
대한 그들의 독특한 이해를 밝혀주는 긍정적인 암시로 작용한다.
V. 편집비평의 실제
1. 실제 I - 마 17:1-8 / 변화산 사건
2. 실제 II - 막 3:20-30 / 바알세불 논쟁
3. 실제 III - 눅 4: 16-30 / 나사렛 배척
4. 실제 IV - 막 1: 9-11 / 예수의 세례
5. 실제 V - 눅 15: 3-7 / 잃은 양 한 마리 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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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토저가 선포했던 개혁의 요지
- 세상이 주는 힘보다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진정한 힘, 성령님을 믿어라!
그렇다면 그가 선포했던 개혁의 요지는 무엇인가?
그는 오직 성령에 의한 개혁을 강력히 외쳤다. ‘토저는 오직 성령과 말씀으로써만 심령을 부흥시키는 설교가였다’ 라고 후세 사람들
Ⅰ. 정경비평의 정의
공시적인 해석 방법의 선두 주자인 정경비평은 자료비평으로부터 편집비평에 이르는 역사비평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의도에서 생겨난 새로운 방법이다. 역사비평적 방법들은 성서 본문의 원(原)자료, 구전 단계와 삶의 자리, 본문 전승의 역사, 최종 형태에 이르기까지의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