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께서 어떻게 자기 마음에 임하셨는지 차분하고 조용하게 전하는 하디의 간증과 설교는 그곳에 모인 사람들의 심령을 변화시키는 놀라운 능력으로 나타난다. 이 때 가장 큰 은혜를 받은 평양장대현교회 담임목사 이길함은 은혜를 받은 요한 1서를 가지고 장대현 교회 제직들을 모아놓고 자체 사경
제 1 장 기독교 교육의 영역
1. 기독교 교육의 의미
기독교 교육을 포함한 넓은 의미에서의 종교 교육이란 어떤 종교기관이 사람들로 하여금 종교적 생활의 신앙과 방식을 이해하며, 받아들이고, 예증할 수 있도록 추구하는 과정이다. 그런데 종교기관에 따라 그 추구하는 노력이 다른 것이다
그 이
① 개종의식으로서의 세례
유대인들은 다른 민족들과 마찬가지로 종교적인 정화를 위하여 물을 사용하는데 익숙해져 있었다. 우리는 유대인들이 새로운 개종자들을 유대교에 받아들이는 여러 개종의식들 중의 하나로써 새로운 개종자들에게 세례를 베풀었던 사실에서 바로 그들이 이처럼 특별히
성령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사도들은 성령 강림 이후 여러 가지 방언으로 말할 수 있게 되어 다른 민족들에게 기독교 신앙을 전파하기 시작했다. 이 축일은 가장 기쁜 축일 중의 하나였기 때문에 이 기간에는 성당과 집과 친족들의 무덤을 자작나무 등의 가지들과 꽃과 풀들과 장식하였다.
오
2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oJ ga;r novmo" tou' pneuvmato" th'" zwh'" ejn Cristw'/ !Ihsou' hjleuqevrwsevn se ajpo; tou' novmou th'" aJmartiva" kai; tou' qanavtou.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 본 구절을 해석함에 있어서 두 가지
의 난제가
2. 요한복음서 문제의 연구사
3세기 초 이래로 12제자 중 한 사람인 세베대의 아들 요한이 저자라는 견해가 널리 받아들여졌다.
보혜사 성령에 대한 요한복음의 약속뿐만 아니라 요한복음서까지도 거부하는 사람을 이레니우스는 알고 있었다. 로마의 장로였던 카이우스(Caius)는 요한복음서와 요한
1. 세례
칼빈과 재세례파들이 세례에 관해 벌인 논쟁은 결국 한 가지 문제로 귀착될 수 있다. “유아세례가 분명한 성경적인 근거를 가지느냐?”이다.
재세례파들은 성경 어디에도 유아세례를 시행했다거나, 시행하도록 허락했다는 기록이 없기 때문에 유아세례를 시행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해마다 우리는 종교개혁일을 맞이하고 있다. 16세기 종교개혁자들이 부르짖던 개혁의 외침이 오늘날 특히 한국교회에 절실히 요청된다는 것을 그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종교개혁의 진정한 의미를 재음미 해보고 종교개혁 당시 그들이 주장하는(비록 이단으로 정죄를 받았던
Ⅰ. 서 론
종교개혁은 로마 카톨릭의 무지와 미신으로 오염된 하나님의 교회를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개혁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루터로부터 시작된 종교개혁은 점점 확대되어 그 움직임이 유럽 곳곳에서 나타났다. 그중 재세례파는 유아세례를 부정하고 성경의 내용에 근거하여 스스로의 판단에
서론
한국교회는 성령론에 관한 다양한 견해들과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성령론이 균형잡힌 신론에 기초하지않고 논의되는 경우도 있고, 성령의 사역이 지니는 어떤 한쪽 측면만을 일방적으로 강조하여 그것을 영성의 기준이나 규범으로 삼는 신학적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균형잡히지 않은 성령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