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폐적이고 반민족적인 것으로 치부되었다. 이러한 획일적인 전제주의는 공산당의 위협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는 명목으로 합리화되었는데, 이는 군대가 단순한 억압적 국가기구를 넘어서 본격적인 사회화 기구로 작용하게 되면서 더욱 공고해졌다.
군사정권은 정권의 지속을 정당화하기 위해 ‘
퇴폐적인 허무주의와 감상주의에 반발하였으며, 문학에 있어서의 매개(시적 언어)의 중요성과 그것의 표현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을 대표하는 것이 30년대의 '시문학파'와 '구인회'이다. 여기서 우리가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 '구인회'이다. '김기림·이상·이태준·박태원·정지용'등이 동
퇴폐적인 문학을 버리고 현실을 바탕으로 한 문학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시는 어조 상의 낭만적 영탄조는 그대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지만 개인적 정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사회적 공통적 기반에 대해 문제를 삼는다는 점에서 기존의 문단의 경향과 차별성을 드러내었다. 그러나 사회적
퇴폐나 죽음 등이 미학과 결합하는, 이른바 세기말적 상상력이 하반기에 특히 폭넓게 확산되던 시기라 할 수 있었다. 예술사적으로 볼 때 이른바 세기말주의는, 19세기 말 유럽을 풍미했던 퇴폐적 불안 심리의 사조를 일컫지만 20세기의 끄트머리에서 그것은 다시 허무와 불안, 광기와 우울 등의 증후군
퇴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건강센터 역할을 했던 사우나의 상당수도 퇴폐업소로 전락했다. 업소에 고용된 직업여성들이 손님들에게 술 시중을 들거나 매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러시아의 유흥업이 호황을 누리면서 돈벌이를 찾아 외국으로 나갔던 러시아 미녀들이 본국으로 되돌아 오는 유턴
이면에서는 언론과 문화 활동을 통해 언론을 통제하여 여론을 일제에 유리하게 유도하고 서구 지향적인 사조를 유입시켜 민족 문화를 말살시켰으며, 한국의 지식인들의 사고를 서구 지향적인 것으로 유도하였고, 1910년대부터 동척을 통한 일본인의 농업 이민 정책과 한국인의 토지와 삼림을 강제로 점
퇴폐적 서민문화가 짙게 남아 있던 동경의 시타마치는 상인들이 모여 살던 곳이다. 이곳은 하이칼라라는 말로 대변되는 서구적인 새로운 풍습과 도쿠가와 말기의 난숙한 문화가 교차하던 곳이었다. 이는 멋을 알고 화려한 것을 좋아하며 소박하고 검소한 것보다는 호화찬란한 것에 이끌리는 경향이 강
이면에 감추어진 다양한 사회관계들을 파악하고 그 관계들을 사람들에게 알려서 성매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는 데에 힘을 보태고자 이와 관련된 활동을 하기로 결정했다.
2. 발표 목적
우리 사회에서 성매매가 유지되는 메커니즘을 파악하고 이 메커니즘의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사람들
이면 화려한 전등불 아래 수많은 인파를 모여들게 하였다. 특히 밤에 “불야성의 별천지”로 변하는 본정통 일대는 “그곳을 들어서면 조선을 떠나 일본에 여행나온 느낌”이 들 정도였다. 당국은 마차를 못 다니게 하여 보행자들로 하여금 마음대로 다니며 상품을 사게 했고, 이 지역으로 가는 교통량
Ⅰ. 서론
지난 발표에서 장용학의 생애를 돌아보면서 1950년대라는 전후시대의 폐허, 퇴폐성, 부조리, 절망 등으로 대변되는 당시의 상황 속에서 실존과 이데올로기에 대한 작가의 관념과 사유가 작품에 녹아들어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오늘날의 우리들에게 진정한 자유란 무엇이고, 장용학이 추구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