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한국교회는 성령론에 관한 다양한 견해들과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성령론이 균형잡힌 신론에 기초하지않고 논의되는 경우도 있고, 성령의 사역이 지니는 어떤 한쪽 측면만을 일방적으로 강조하여 그것을 영성의 기준이나 규범으로 삼는 신학적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균형잡히지 않은 성령론의
신학 뿐만 아니라 성령의 오순절 운동, 그리고 신비주의 운동 등 수 많은 신학적 이해관계 속에서 나름대로의 경건을 찾고자 노력하였다. 경건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은 급속도로 교회가 부흥하고 성장하면서 나타나게 되었다. 교회의 부흥은 곧 성도들을 양육하고 경건한 삶으로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오순절 계통과 구세군과 같은 교단도 직간접적으로 성결교신학을 공유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중복음에 대한 강조점과 해석의 다양성을 전제하더라도 이들은 모두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을 주요 교리로 삼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18세기 영국의 존 웨슬리를 중심으로 일어난 메소디스트 운동
1.하워드 M.어빈, 성령세례, 경기:순신대 신학 연구소,1996,pp.256.
2.하워드 어빈 박사는 프린스톤에서 신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지난 20년간 오랄 로버츠 대학교 신학 대학원에서 구약학 교수를 지냈다. 또한 1979년 이래 로마 카톨릭과 오순절의 대화에 참여하면서 오순절 은사주의 운동에서 지도자
I.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신학생이자 장로였던 길선주가 성령의 감화를 받고 손을 들고 일어선다. 이것을 본 존스톤 박사는 장차 조선교회에 큰 부흥이 일어나리라고 예언하고, 길선주와 교회를 위해 기도한다. 길선주 장로는 존스톤의 집회를 통해 큰 은혜를 받고 한국교회 부흥운동을 불태우기 시작한다.
3. 목포 부흥회
본 소고(小考)에서는 중미 고대 문명 이해와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선교의 평가, 그리고 독립 이후의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등장한 해방신학과 복음주의의 갈등, 또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신학교육을하여 복음의 전파자를 양육한다. 이렇게 교회는 자기가 믿는 진리를 전파하고 보전하며 전승한다. 그리하여 교회가 교회로 곧 하나님의 구원기관으로 남게 한다.
교회가 갖는 권세는 또 치리권이 있다. 교회는 자기의 자체 질서를 가지고 그 질서에 맞게 생활한다. 이 일을 위해 교회 생활
신학
요한복음의 저자인 사도요한은 유대인들뿐만 아니라 이방인들, 곧 비유대교적인 세상을 향해 이 복음을 전하는데 있어서 어떤 어려움에 직면했다. 그것은 바로 유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메시야사상을 이방인들을 알 리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런 메시아 구세주라는 개념은 너무나도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