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古今和歌集
목차
新古今和歌集의 歌人과 作品鑑賞
新古今和歌集
- 시대배경/내용/수사기법
新古今和歌集
『신고킨와카슈』
?
고토바 상황의 명에 의해 1201년에 편찬한 歌集
총 와카 수는 약 2,000수, 권수는 20권
전부 短歌로만 이루어짐. 75조가 중심
한문으로 된 名序와 히라가나로 된 名序
万葉集,
三人의 생애와 문학세계
1) 송강 정철
1536년(중종 31)∼1593년(선조 26). 조선 중기의 문인·정치가. 본관은 연일(延日). 자는 계함(季涵), 호는 송강(松江). 서울 장의동(藏義洞 : 지금의 종로구 청운동) 출생. 아버지는 돈녕부판관 유침(惟沈)이다. 어려서 인종의 숙의(淑儀)인 누이와 계림군유(桂林君瑠)의 부
단가
(2) 병창
(3) 승도창
(4) 창극
(5) 창작 판소리
<희곡>
1. 전통극과 희극
2. 전통극의 기원
3. 삼국시대의 전통 극
(1) 고구려의 놀이와 연극
(2) 백제의 놀이와 연극
(3) 신라의 놀이와 연극
(4) 통일신라의 놀이와 연극
4. 고려·조선시대의 전통극
(1) 고려시대의 전통극
(2) 조선시대의 전통극
5. 전승 자료에
단가음조’의 준말로서 그 단어의 의미가 곧, 시절에 따라 짧게 불려지는 소리 가락이란 풀이가 되거니와 이와 더불어 흔히 설명되어 온 ‘시절가조’의 준말역시 시절에 따라 불려지는 노랫가락이란 어의가 되어 고시조는 그 명칭에서부터 현대의 문학장르인 시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의미의 시와 노
三句六名’ 즉 三章 六句로 나누어진다고 했다.
그런데 時調도 또한 三章 六句로 構成되었으니 얼 핏 생각하면 시조형은 바로 10구체 鄕歌形을 이어 받은 것이라고 단순히 말할 수 있겠으나 時調의 가5곡식 창법이 오장식이라는 점, 또 시조형은 그 음수상으로 보아 10구체 鄕歌의 반절에 부과한다는 점
Ⅰ. 개요
時調라는 명칭은 현대 이전에는 매우 드물게 밖에 사용되지 않았다. 그리고 그 연대도 그리 오래지 않다. 오늘날 밝혀진 바로는 時調라는 명칭은 18세기에 이세춘이라는 歌客과 관련되어 나타난 것이 그 중 오랜 것이라고 한다. 이보다는 오히려 단가라는 말이 더 일반적이었던 듯하다. 이것
Ⅰ. 일본문학과 시가 나오야(지하직재)
志賀直哉의 문학활동이 활발한 大正期의 일본 문단은 私小이 지배하고 있던 시기로서, 志賀文도 이와 같은 私小的 성격을 띠고 있다. 志賀直哉가 武者小路篤, 木下利玄, 正親町公和와『白樺』前史의 第一의 核이라고 할 ‘十四日’를 열어, 문학활동을 개시한
단가를 지었다. 1589년 우의정으로 발탁되어 정여립(鄭汝立)의 모반사건을 다스리게 되자 서인(西人)의 영수로서 철저하게 동인 세력을 추방했고, 다음해 좌의정에 올랐으나 1591년 건저문제(建儲問題)를 제기하여 동인인 영의정 이산해(李山海)와 함께 광해군(光海君)의 책봉을 건의하기로 했다가 이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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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보고서 : 「교육을 통한 시조의 발전적 계승」
Ⅰ. 서론 : 시조이론
1. 시조의 정의와 그 기원
(1) 정의에 대한 논의
(2) 기원에 대한 논의
2. 시조의 율격과 구조
3. 시조의 세부 분류
(1) 사대부 시조
(2) 기녀시조
4. 맺음말: 시조의 현대적 위상
Ⅱ. 본론 : 시조 교
却說周主郭威, 接到鞏廷美來表, 躊躇一回, 特想出數語, 作爲答覆河東文書。
각설주주곽위 접도공정미래표 주저일회 특상출수어 작위답복하동문서
각설하고 주나라 군주인 곽위는 공정미가 보낸 표를 접하고 1번 주저하다가 특별히 몇 마디 말을 생각해내 하동 문서에 답변했다.
大略說是:湘陰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