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가(短歌)라 불러, 장가(長歌 : 고려가요·경기체가 등)에 비해 짧은 형식의 노래라는 뜻으로 호칭되던 것이 그 후 단가에 곡조를 맞추어 부르게 됨으로써, 이런 곡조를 영조(英祖) 때 가객(歌客) 이세춘(李世春)이 시조라 하였으나 그 뒤 가사(歌詞)까지를 합쳐 시조라 부르게 되었고, 이 후 곡조는 빼놓
단가라는 제목을 보면 화자가 어떤 삶을 살고 싶어하는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어느 정도 방향을 추측해 볼 수 있다. 이현보 역시 젊었을 적에는 세상사 특히, 성리학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이상세계를 꿈꾸며 현실을 바꾸어 가고자 노력했던 인물이다. 그러나 몇 차례의 사화는 사림들에게는 개혁을
들어가며
현재 한국의 민속극에는 가면극, 꼭두각시놀음, 무극, 발탈, 진도다시래기 등이 있다. 민속극은 연극이면서 문학이다. 민속극은 민간전승의 연극이며, 음악·무용·연기·언어 등이 조화된 종합예술이면서, 한편으로는 구비문학이다. 민속극은 문자로 기록되지 않고 전해져온 민간 전승의
Ⅰ. 서론
판소리가 민족적 사랑을 받는 이유는 우리네 마음을 뒤흔드는 무엇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무엇인가, 판소리하는 사람이나 학자들이 이를 궁금하게 여기는데, 요점을 간추리자면 웃음과 눈물의 변화무쌍한 교체와 반복에 있다. 갑자기 우스꽝스러운 말을 하다가 슬픈 대목으로 옮겨가는
Ⅰ. 서 론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一. 광고 총량제의 정의
현재
광고량 허용기준은
매 시간에 대해
일정한 비율로 고정
광고 총량제
광고의 유형, 시간, 횟수, 길이
등을 방송사가
자율적으로 정하는 방식
현재와 같은 시간을 방송광고에 할애하면서
단지 광고 방송 시간의 분배와 그 길이를 조절하는 것.
방송광고
고려의 문학은 한문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상류층의 귀족 문학과 그렇지 못한 평민 문학으로 분립되는 경향이 나타난다. 이렇게 된 연유는 과거 제도의 시행과 교육 기관의 설립으로 한문이 지식층의 교양이었던 데 있었다. 따라서 이 시대의 한문학은 크게 융성하는 반면 국문학은 오히려 위축되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