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서 조선 초기 한문학의 기본 성격을 관료적 문학과 처사적 문학, 그리고 방외인문학으로 규정하고 있는 데에서 시작하였다. 임형택, <조선양반관료사회의 문화>. 국사편찬위원회편 『한국사』 제11권
임형택은 관료적 문학은 經國의 문장으로 불후의 盛事를 장식하는 관각문학이라 하고, 처사
시한 바로 전대의 시가와는 다른 차원으로 외세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 「동심가」1절에서 ‘만국이 회동하야 사회가 일가로다’라고 하였듯이, 사해일가론의 세계주의에 입각해서 국제간의 친선과 상호 이해를 촉구하고 있다. 김학동, 한국 개화기 시가 연구 , 시문학사 19
Ⅱ. 본 론
1. 시조의 개념 및 명칭
시조는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조선시대까지 활발하게 창작되던 우리 고유의 시가 양식이며 아직도 많은 문인들에 의해서 사랑받고 있다. 시조는 본래 시가에 대한 문학적인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시조는 이전에는 신번(新飜), 신성(新聲
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하는데, 바로 ‘우리문학사’라는 개념이다. ‘우리문학사’의 탄생은 북쪽에서 쓰는 ‘조선문학사’와 구별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그리고 동시에 ‘대한민국 시대에 쓴 문학사’라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 하
Ⅰ. 서론
들어가는 말
고전문학을 다룬 그동안의 연구는 설화(신화, 전설, 민담)와 고소설에 치중되었기 때문에 이들에 관한 연구 성과와 업적은 매우 다양하며 괄목할만하다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설화와 고소설의 중간 형태인 전(傳)을 주제로 한 연구물은 앞선 두 장르에 비해 미비했던 것이
알려지지 않은 창작 년대와 창작자에 대해 알아보고 인현왕후전의 장르와 주제, 시대 배경과 실록과의 비교, 그리고 각 등장인물들 간에 관계와 더불어 동시대에 지어진 사씨남정기 등의 작품과의 비교를 통해 인현왕후전의 문학사적 위상과 인현왕후전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알아보고자 한다.
시하는 최초의 일대 변혁이 일어나게 된다. 1953년에는 ‘조선어 철자법’이 나오면서 이미 변화된 말뿐 아니라 새로운 기호(‘사이표’)까지 제정해 처방적 언어정책이 본격적으로 실시되기에 이른다. 1966년에는 「조선말 규범집」이라 하여 사회주의 언어관의 농도가 짙어지고 평양말을 중심으로 하
지난해 여름 故 김선일씨를 둘러싼 아랍 위성방송 알 자지라 방송의 보도, 그리고 당시 AP 통신과 외교부와의 갈등을 지켜보면서 국민들은 오늘날 미디어가 가지는 전세계적인 파급력에 대해 다시 한 번 실감하게 되었다.
미디어는 이제 우리의 생활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거대한 괴물이 되어 버린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할 때는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그 작품이 뛰어난 점은 무엇인지, 자신의 삶 혹은 현대 사회에 비추어 볼 때 그것은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 등의 물음에 대한 나름의 답을 기술하기로 하자
시를 포함한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로는 시가(詩歌), 악부(樂府)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중국의 것뿐만 아니라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기록한 시까지를 포함하여 한시라고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도 한자로 시를 쓰면 통상적으로 한시라도 볼 수 있다. 한편 특정시대의 시를 지칭하는 뜻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