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학사상, 여성들의 문학 활동 또한 억압되어 거의 그 모습을 찾아볼 수가 없었다. 하지만, 이 모든 역경들 속에서도 천성적으로 타고난 재능과 천재성으로 당당히 문학사에 그 이름을 올려놓고 있는 이들이 있었는데, 바로 당대의 여류 시선 이야, 설도, 어현기, 그리고 화예 부인이다. 이어지는
끊을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상하이는 중국 근현대사와 함께 성장해왔다. 이 장에서는 중국문화를 설명할 때 남방 문화와 북방 문화를 나누어 설명하기도 합니다. (1) 남방-북방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2) 남방 문화를 대표하는 도시를 선정하여 주요 특징과 볼거리를 소개하기로 하자.
중국과 한국의 사료에 근거하여 백제가 한 때 요서와 월주 땅을 차지했다는 것은 의심할 바 없다고 하였으며, 단재 신채호(신채호)는 중국의 사료에 근거하여 백제가 요서·산동·강소·호남 등을 차지하였을 것으로 보았으며, 정인보(정인보) 역시 백제의 중국 진출 사실을 인정 하였다. 해방 이후 남북
설명하려하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 가령 손칼에 대해서 북방 시베리아 계통이라는 주장과 중국 전래설이 있으며, 청동거울에 대해서도 북방 시베리아 계통이라는 설과 중국제 거울에서 왔다는 설, 그리고 비파형 동검도 자체 발생설과 시베리아 기원설로 나뉘어져 있다.
청동기 기원에 대한 많은
Ⅰ.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
1. 노자의 전설
604년 9월 14일 楚(초)나라 苦縣(고현)의 厲鄕(여향) 曲仁理(곡인리)에 한 여인이 오얏나무에 기대어 한 아이를 낳았다. 이 아이는 다름 아닌 신과 같은 위인이 될 운명이 있었기 때문에 그의 출생 상황은 평범하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가 떨어
설명하신다.
그렇다면 《내경》에 나온 개합추이론, 표본중기이론, 기혈다소이론, 수족삼음삼양경, 열병의 삼음삼양전변이론 등은 삼음삼양을 설명하기 위한 방편일 것이다. 결국 이 방편의 넘어 있는 세계를 보아야 하지만 그 깨달음에 도달하기 위해선 이 방편들은 너무 소중하다. 따라서 《상한론
Ⅰ. 중국소설의 기원
소설의 기원은 1)神話․傳說로 보는 說, 2)六朝 志怪說, 3)唐代 傳奇說, 4)宋代 話本說, 5)明代 長篇 白話 小說(金甁梅說), 그 외 5․4 운동 이후說 등이 있다.
1. 신화․전설․우언․사전의 고사설
이 경우 소설의 개념은 ‘이야기 구조를 갖춘 모든 기록’으로 인
설이므로 비록 전부 믿을 수는 없겠지만 습도가 높고 풍습성 질병이 많은 사천의 기후 조건을 감안할 때 즉 이런 매운 음식이 질병에 이롭게 쓰임을 감안할 때 충분히 설득력이 있다 하겠다.
14. 어째서 중국 사람들은 손님이 오면 차를 권하는가
손님이 집에 찾아오면 주인은 먼저 차를 손님에게
Ⅰ. 중국어의 연구문헌
중국어 문헌을 이용하여 한국의 문헌정보학 연구자들이 발표한 연구성과는 총 98건이며 여기에 수용된 중국어 문헌은 총 350건이다. 중국어 문헌과의 학술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한국의 문헌정보학 연구자 들이 문헌 총 98건을 발표하였다. 이들이 발표한 98건의 문헌은 중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