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술 또한 한 사람의 저작이 아니다.ꡑ라하여 한 사람의 저작이 아님을 주장하고 있다. 또한 청의 위려동은 ꡐ헌원 기백의 책은 춘추 전국시기 사람의 작품인데, 상고를 의탁한 듯하다.ꡑ고 하였다.
이렇게 역대로 《황제내경》을 황제의 작품이 아니라는 설이 대두하게 되는데, 현재는 일
설도 있다)을 통해서 이른바 소승불교의 핵심 장경인 소승경장, 소승율장, 소승론장을 확립하게 된다.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 한국, 일본으로 전래된 주된 불교경전은 이른바 대승삼장으로서, 이들은 부처가 멸도하신 후 약 600여 년 뒤인 기원전 1세기쯤에 일어난 대승운동의 결과로 나타난 경전들
1. 훈민정음 창제의 의도와 의의
훈민정음(訓民正音)이라는 이름으로, 1443년(세종 25년)에 창제하고, 1446년(세종 28년)에 반포한 국문 문자는 우리말을 정확하게 표기하는 데 아무런 불편이 없으며, 세계 문자의 역사에서 획기적인 의의를 가진다.
훈민정음이 사용되자 문학사의 획기적인 전환이 이
중국인들의 시선이 안으로 돌려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당말에 이르면서 이적에 대한 공포와 적의가 증대되어 갔다. 불교는 외래 종교라는 이유 때문에 항상 비판받아 왔지만, 이런 식의 공격이 더 일반화되고 보다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유가 사상에 대한 관심이 재생하게 된 근본적 이유의 또 다
설교의 여행을 떠나는 대신에 '제자들과 함께 방언역사를 성공시키고 황무지를 개척하며 또한 생산적 근로 노동의 교단을 확립하여 노동과 선의 일치를 강조하는 불교를 한국사회에 상징적으로 실현한 것이다'(農禪一致, 선과 생활노동의 일치). 소태산 대종사의 노동은 반드시 육체노동만을 의미하는
설이라는 『홍길동전』의 저자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는 『홍길동전』 이외에도 많은 글들을 써냈으며 ‘성소’(惺所)라는 자신의 호를 붙여『성소부부고』라는 문집을 스스로 편찬해내기도 하였다. 하지만 허균이 써낸 다양한 글들은 우리나라의 최초 한글소설이라 불리는『홍길동전』에 밀
Ⅰ. 머리말
고려시대에 처음 간행된 『삼국유사』의 존재를 확인하기는 어렵다. 지금까지 전하는 『삼국유사』의 완전한 판본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中宗壬申本이다. 그 중 국내에 전하는 것은 서울대 규장각 소장본과 고려대 도서관만송문고 소장본이다. 그 외 일본에 전하는 것으로 天理大가 소
4) 주역은 현대인에게 무엇인가
주역은 지혜의 보고(寶庫)이다: 주역의 괘사와 효사는 살아가면서 직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제시한 것이다. 그리고 주역 64괘 384효는 인간이 직면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기록해 놓은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64괘
(1) 목판인쇄(木板印刷) 기원의 전제적 여건
문화의 전파와 발달은 전적(典籍)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초기에 전적을 스스로가 베껴서 이용하였기 때문에 별로 유통되지 못하고 자급자족에 그쳤으나, 인지(人智)가 발달함에 따라 책의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하였으며, 그 도는 문화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