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심(1세~3세)
신 경계의 발달로 배변 조절이 가능해지며 걸을 수 있게 되고 혼자서 먹을 수 있게 된다. 유아는 스스로 선택하고자 하며 자신의 의지를 드러내려 한다. 유아는 자율성을 갖고자 하며 새로운 힘의 감각을 익히게 된다. ‘나’ ‘내 것‘같은 말을 자주 하며 ‘아니야’ ‘안해’ ‘내가
수치심과 같은 두 가지 상충되는 상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를 성공적으로 완수 할 때 우리는 기본적인 인간 미덕과 건강한 성격을 습득합니다. 그 결과 사회 활동에 보다 잘 적응하고 인생의 도전에 더 잘 대비하게 됩니다.
반면에 실패는 미래를 탐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자아감과 성격에 큰 영
수치심 같은 도덕적인 정서를 맛보게 되는 것을 도덕적으로 성숙해지는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도덕적 규범을 어겼을 때 아동이 느끼는 죄책감의 정도에 의거해서 아동의 도덕적 성숙을 판단하게 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콜버그와 에릭슨의 발달이론과 콜버그가 말하는 도덕성의 딜레마 상황의 각
(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전 생애를 여덟 가지 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자율성대 수치심, 주도성 대 죄책감, 근면성 대 열등감,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친밀성 대 고립감, 생산성 대 침제기, 자아통합 대 절망감 ? 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개인이 직면하는 심리적 과업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Ⅰ.서론
사회 발전은 결국 타인과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을 기르고, 어떻게 타인과 사회적 교류를 하며, 어떻게 변화하고, 어떻게 개인의 발전을 촉진하는가에 있습니다. 타국과의 교류에 관여하는 각 당사자는 보다 광범위한 사회 네트워크와 그 개인적 특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관계자의
Ⅰ. 서론
작가 이청준은 80년대 초반에 고향으로부터 도망치고 싶은 탈향 욕망과 고향으로 다시 돌아가고 싶은 귀향 욕망이라는 이중성에 대해서 이야기한 적이 있다. 아마도 그에게 고향은 자신의 불우한 과거의 모습이 그대로 담겨 있는 곳이기 때문에 이런 이중적인 생각을 가지게 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