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어 관용구(관용어, 관용표현)의 성격
`사전(을) 찾을 때 쓰는 확대경이 어디 갔나?` 할 때의 `사전을 찾다`는 그 전체가 자동사적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것을 한 개의 타동사나 자동사로 취급할 수도 없다. `사전을 있는 대로 다 찾아보았는데`와 같은 표현이 있는 것으로 보아 `사전을 찾다`는
Ⅰ. 서사의 개념
서사는 넓은 의미에서 서사행위(강화講話;discourse) 자체와 서사행위에 의해 생산된 결과로서의 이야기(story), 그리고 그 결과를 글이나 다양한 매체로 고정시킨 본문(本文; text)을 모두 함축하는 말이다. 미케 발의 서사학 개론은 이 순서를 가지고 전개하고 있다. 영화를 제작하는 과정
I. 서 론
본 논문에서 필자는 서양근세의 무신론을 포이에르바하(Ludwig Feuerbach,
1804-1872),마르크스(Karl Marx, 1818-1883), 니체(Friedrich Nietzsche, 1884-1900)
의 사상을 중심으로 논구하고자 한다.
신과 무신론에 관한 논의는 `신'개념에 대한 이해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내용으로
전개될 수 있다. 이러한 논의
Ⅰ. 니체의 탄생과 성장
1. 고독과 사색을 즐기는 꼬마
니체는 1844년 독일 작센주의 한 시골 마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목사였으며 어머니도 또한 인근 마을 목사의 딸이었기 때문에 집안 분위기는 무척 경건하였다. 그가 태어난 지 다섯 해 만에 아버지가 숨을 거두고 연이어 어린 남동생도 병으
독일 낭만주의 작가 E. T. A. 호프만을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도 혹 학창시절 교과서에서 배웠을지도 모르는 <호프만의 뱃노래>는 기억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오펜바하가 작곡한 오페라 《호프만 이야기》에 모티브를 제공한 원작이 바로 이 책에 수록된 단편 「모래 사나이」이다. 꿈, 환상, 몽환,
Ⅰ. 슐라이에르 마허의 이신론
슐라이에르 마허의 신학 방법론은 하나님의 초월성 중심의 신앙주의적 방법에 보조를 같이 하면서도 이신론적 계몽주의의 객관주의 역시 거부한 것으로서 주관주의 신학으로 흐른다. 바꾸어 말하면 앞서 언급한 대로 그의 주관주의적 신학 방법의 태동은 신앙주의와
Ⅰ.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극론
1. 뒤렌마트와 희극
뒤렌마트의 희극은 인간 상황의 비유로 이어지고 있다. 왜냐하면 그의 희극은 시대극으로서 Aristophanes의 희극처럼 관객에게 거리를 조성하기 때문이다. 그의 희극은 연민을 일깨우려고 한 것이 아니라 잔인한 현실을 묘사하려고 한다. 동시에 그
한트케는 1942년 오스트리아 남쪽 지역의 그리펜(Griffen) 읍에 있는 알텐마르크트(Altenmarkt)에서 태어났다. 이 곳은 관습과 가난에 찌든 벽촌마을이었는데, 여기에서 그는 대부분의 유년시절을 보냈다. 그는 유년시절에 느꼈던 자신과 주변세계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김나지움 시절에 읽었던 문학작품에
Ⅰ. 서 론 :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예술 - 시대적 배경 & 예술적 특징
1. 신고전주의 (neo-classicism)
19세기 이후 미술이 여러 양상으로 발전하는 가운데 고전주의를 전제로 하는 가치관 아래서 고전주의에 대한 시대적인 재해석과 재이해이며 대략 1750-1850의 시기를 말한다. 용어는 19세기 후반 몇몇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