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성경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선과 악, 옳고 그른 것에 대한 관념이 날카롭게 규정되고 강력하게 유지되고 있다. 성경에서는 선과 악에 대한 문제가 어느 것보다 중요하다. 그런데 성경에서는 도덕적 선이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옳고 그름의 기준 점이 된다(빌립보서 3:9).
신학적 문제에 대한 답을 인간영혼의 내면에서 찾으려 했다. 신학의 문제 답을 심리학적으로 찾으려 한다. “너는 밖으로 나가지 말라. 너 자신 안으로 들어오라.”내적 인간 안에 진리가 거한다.”
하나님의 현존을 자신 안에서 찾는다. 인간의 마음은 하나님과 진리와의 접촉점이다.
(2) 죄성을 나
Ⅰ. 예배의 신학적 분석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사람들이 그가 기뻐하시는 바르고 참된 예배자들이 되기를 강하게 열망하신다. 하나님께 참되게 예배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 세 가지의 예배 요건을 충분히 이해할 때 좀더 알게 될 것이다.
첫째, 하나님은 영이시니
둘째, 예배하는 자가
셋째, 신령
Ⅰ. 서론
‘인간은 비록 가멸적이지만 참된 복을 향유할 수 있는가?’ 그렇다. 여기에 대해서는 ‘하나님과 인간들 사이에 중재자인 인간,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알아보아 한다. 이 복된 중재자는 스스로의 죽음을 통해서 일시적인 죽음과 부활을 통한 영원한 삶의 가능성을 인간에게 내려주었다
Ⅰ. 서론
구철학과 신학이 동양종교의 가치를 발견하고 상대적으로 비평주의에 근거하여 기독교를 하나의 종교로 보는 비교종교학적 자세는 역사적 예수에 기초한 기독교의 절대성을 부정하는 결과가 되었다. 기독교를 이렇게 상대화할 때 교회는 스스로 성장을 포기하는 것이다. 라토렛은 “예수를
Ⅰ. 개요
유대인들은 모세가 시내(Sinai)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를 받아 기록한 이른바 모세의 오경(Pentateuch; Genesis, Exodus, Leviticus, Numeri, Deuteronomii)을 그들의 생활규범으로 삼았을 뿐 아니라 모든 유대인이 지켜야 하는 하나님과의 언약이라고 믿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모세의 십계(Decalogue, the Ten Com
신학적 주제가 후기 파토스적 해체 요소를 지니고 단편적이고 파편적인 인식론적 집착현상을 나타내며 기존 질서의 붕괴, 문화적 획일주의, 상대성, 탈현대적 존재론적 질문, 공적 의사소통을 곤란케 하는 언어의 혼란, 위기의식의 고조와 더불어 나타나는 새로운 유형의 사회에 대한 기대와 전망 등의
봉사이다.
3. 목회의 신학적 의미
칼빈은 그리스도께서 목회에 사도와 선지자와 복음 전하는 자와 목사와 교사를 주셨는데, 그 주신 목적은 성도를 온전케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게 하심이라.(엡 4:11)는 말씀에서 목회의 신학적 의미를 찾고, 교회의 기능이 곧 목회적 동기임을 말하였다.
찬양할 충분한 시간과 여유가 있을 것임으로 얼마나 행복할 것인가. 그 도성에는 모든 시민에게 한결같은 자유의지가 있고 아무도 그 자유의지가 분열되지 않으며, 모든 악에서 해방되어 모든 선으로 충만하며, 영원한 기쁨을 끊임없이 즐기고, 과거의 죄와 벌은 잊되, 해방된 것과 해방을 주신 분에 대
믿는다.”(Credo ut intelligam)와 “믿기 위하여 이해한다.”(Intelligo ut credam) 때문에 그의 방법론에서는 철학과 신학, 이성과 신앙 간에는 어떤 구별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이성은 분명히 신앙을 위해 보조적 역할을 담당한다. 아우구스티누스 사상의 핵심적 문제이며 모든 것은 이 문제와 직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