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인지 등의 발간 등을 통한 문화운동이 활발해졌고, 사회주의에 기반을 두고 노동운동, 농민운동이 전개되었다. 이처럼 신문, 잡지의 발행, 사회운동의 성장이 1920년대의 시문학의 사회적 시대적 배경이 된다. 문학인들은 이러한 억압되고 조선인의 인권과 자유, 권리가 박탈된 사회적 현실을 대변해
(2)『폐허』
3․1운동의 실패 이후 민족적 좌절감을 토양으로 싹트고 퍼져나간 것은 퇴폐와 우울의 정서였다. 이러한 시대 조류를 극명하게 드러낸 것이 바로 동인지『폐허』이다. ‘폐허’라는 이름 자체가 식민지 현실의 고통과 황폐함을 말해준다. 『폐허』1920년 7월에 창간되어 1921년 1월 통권 2
I. 서 론
동인지 문학이 전대와 구분되는 가장 뚜렷한 차이점을 찾자면 바로 역사와 문학에 대한 인식의 차이일 것이다. 이것은 당시 시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개화기 이후 일제와 서구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대두된 애국 계몽 운동의 확산으로 민족지도자들은 민중 계몽을 위하여 그 수단을 출판
한일합방 이후 통속화의 길을 걸으며 민족의식의 부재상태로까지 나아갔던 1910년대의 우리 문학은, 곧 문학가들의 자각을 통해 극복이 되는 과도기적 모습을 보인다. 이 과도기적 상태에 종지부를 찍은 것이 바로 이광수로 대표되는 신지식인들의 활동이며, 이광수의 장편소설 [무정]의 등장이다. [무
동인지라고 불리던 동인지 중의 하나이다.
에 대한 실망과 시대적 요구에 부응한 청년 심리가 어우러져 나타난 『白潮』의 발생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白潮』의 첫 출발 부분을 분명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白潮』보다 1년 앞서 출발한 시 전문지 『장미촌』에 대해 잠시 언급 할 필요가 있
동인지 <삼사문학>의 동인으로 시와 소설을 발표, 다음해 와세다대학 문학부 영문과에 입학하고 모더니즘의 영향이 짙은 제2시집 <골동품>(학생예술좌)을 발간했다. 이해 동인지 <창작>을 발행하고 시와 소설을 발표했으며, 1939년 와세다대학을 졸업했다.
1937년부터 소설 창작에도 관심을 가지면서 <단
동인지 운동, 지역문학 운동 등에서 시작하여 장르확산 논의를 거치면서 후반기의 교육시․여성시 운동, 민족문학 주체 논쟁, 리얼리즘 논쟁 등으로 마감된다. 그 중에서도 80년대 한국 문학의 양상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동인활동(동인지 운동)과 부정기 간행물(무크운동)의 융성이라 할 수 있는
1. 1920년대의 역사적 배경과 문학
1920년대의 시대적 배경에 앞서 모든 문화양상이 그러하지만 문학은 삶의 총체이기에 이에 관한 모든 인간행위를 형상화시킨다는 측면에서 그것이 존재하는 역사&사회적 공간과 분리되어 이해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갑오경장 이후 한국의 초기 개화운동은 엄격히 말
1920년대의 문학은 전대 문학과 3.1운동을 기점으로 크게 달라진다. 이 시기 젊은 시인들은 국권 상실과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을 문화적인 측면에서 보상받으려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에 따른 일제의 회유책은 언론, 출판에 대한 규제의 완화로 나타났다. 신문, 잡지의 출간 허용은 여러 문예지
1920년대 문학
1. 시대적 배경
① 3·1 운동 : 1920년대 시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은 3·1 운동이었다. 당시 20세 안팎의 젊은 시인들은 대부분 동경 유학생 중심의 2·8독립 선언이나 3·1 운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였다.
② 3·1 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 : 3·1 운동이 실패한 뒤 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