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남산은 옛 신라의 도읍이던 서라벌 남쪽에 솟아 있는 산으로 금오산(金鰲山)이라고도 한다. 서쪽에는 선도산, 벽도산, 옥녀봉이 솟아 있고 북쪽으로는 독산, 금강산, 금학산 등이 나란히 솟아 있다. 동쪽으로는 낭산, 명활산이 솟아 있으며 멀리 토함산 연봉이 겹으로 둘러막고 있어 서라벌은 천연
1. 경주와 신라 개관
신라는 삼국 가운데 가장 늦게 불교를 받아들였으나 통일 이전 도성 안에 흥륜사․황룡사․분황사 등의 사찰을 지었고 곧 불교가 국교로 공인되면서 문화내용에서도 불교적인 것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따라서 통일 이후 100여 년 동안에는 불교미술의 정수로 이야기되
사적 기념물의 일부분 및 고고학적 유적
◈비문(碑文), 화폐, 인장 같은 것으로 100년 이상된 골동품
◈인종학적 관심의 물체
◈미술관련 재산으로 첫째, 그 바탕이 재료를 불문하고 전적으로 손으로 제작된 회화, 유화, 도화(다만 공업의장과 손으로 장식한 공산품은 제외) 둘째,재료 여하를 불문한
※ 기림사대적광전(祇林寺大寂廣殿)
기림사 대적광전은 보물 제833호로써 지혜의 빛으로 세상을 비 춘다는 비로자나불을 모셔 놓은 법당을 가리킨다.
선덕여왕 때 세워진 후 여러 차례에 걸쳐 수리한 것으로 지금 건 물은 조선 인조 7년(1629)에 크게 고쳤을 때의 것으로 보인다.
규모는 앞면
머리말
고려후기의 신앙결사는 불교가 당시 사회에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없는 한계에 이른 자기모순을 인식하고 이를 개혁한다는 의도에서 출발한 자각 반성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조직화 과정에서의 특징은 중앙집중적인 교단체제에 대해 개별적, 독자적인 지방불교의 형태로 전개
사적 억압체제를 유지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러나 어떠한 군사적 억압으로도 수천 년에 걸친 강고한 민족의 역사적 전통을 파괴할 수는 없었다.
II. 본 론
1. 기림사 진남루
경주 불국사 근처에 있는 진남루는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251호로써, 경주시 양북면 호암리에 위치하고 있다.
비면이 심하게 마모되어 앞면과 왼쪽 측면 일부만 읽을 수 있는 상태이다. 5세기 고구려와 신라의 관계를 밝혀주는 귀중한 자료이다.
1행 23자로, 앞면은 10행 ․ 좌측면은 7행 ․ 우측면은 6행 ․ 뒷면은 9행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뒷면과 우측면은 마모가 심하여 거의 알아 볼 수 없다.
사적 소산
민족의 정신을 유지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
인간의 내적인 상관성과 미적인 감동 제공
슬기와 예술성, 그리고 민족정신과 철학 등이 담겨진 역사의 실증 자료
2. 포석정
-> 경주 남산 서쪽 계곡에 있는 신라시대의 연회장소 - 사적 제 1호
► 만들어진 때는 확실하지 않으나 통
많은 논문이 있다. 특별히 신라의 신인종을 중점적으로 신라의 밀교와 신라의 통일을 살펴본 문명대 씨의 견해, 신라 즉신성불 사상을 밀교적 영향 속에서 살펴본 서윤길 씨의 견해, 신라의 밀교 수용을 명랑과 혜통의 밀교계통을 따라 살펴본 김재경 씨의 견해를 빌어서 필자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신라는 본래 변경의 수비를 위하여 육지에 설치하던 군진 군진들은 장차 지방세력가들에게 군사적인 힘을 제공하여 주는 근거지가 되었음.
을 해적들의 활동이 심한 해안의 요지에 설치하여 이를 방비. 선덕왕 3년 (782) 에 설치된 패강진 예성강 이북, 대동강 이남의 광범한 지역의 군사적 임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