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dinglichung)’ 과정을 촉진시키는 ‘도구적 이성’을 비판하는 데까지 나아가게 되었으며, 이로써 프랑크푸르트 학파 비판이론의 발전은 흔히 1930년대 ‘비판이론’의 단계와 1940년대 ‘도구적 이성의 비판’의 단계로 구분된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가 1947년에 공저로 발표한 《계몽의 변증법》
정치경제학적 접근
목 차
1. 서 론
2. 본 론
1) 정치경제학적 접근의 발생
2) 정치경제학적 접근 이론 및 사상
3) 비판적 미디어 이론의 관점과 내용
4) 비판적 커뮤니케이션과 자본주의적 미디어
5) 정치경제학의 주요 내용
가. 이데올로기 문제
나. 결정의 문제
다. 소유와 통제
라. 광고의 역할
마. 커뮤니
Ⅰ.서론
아도르노가 여러 가지 예술조류와 예술현상에 가했던 비판은 그가 처했던 사회적 조건을 고려할 때 새롭게 조명될 수 있다. 그의 비판은 한편으로는 당시 동유럽의 사회주의 국가들이 예술강령으로 내세웠던 사회주의 리얼리즘,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미국을 위시하여 선진 산업사회에서
서양철학에 있어 합리주의 혹은 토대주의의 원조가 플라톤이라는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플라톤은 전통적 이성개념을 학문적 차원에서 확립하였다. 사실 플라톤 이전의 여러 희랍철학자들도 이성을 지성활동의 본령이라고 보았다. 이성의 어원인 희랍어 λογοs가 "관계"나 "질서
1. 시대적 배경
손창섭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았던 1950년대 사회를 전제하지 않으면 안된다.
한국전쟁의 결과 많은 사람들은 전쟁을 참상과 피해의식, 증오의식 등으로 바라보게 되었지만, 사실 전쟁이란 그러한 인간적 감정 너머에 존재하는 정치적인 책략과 불가분의 관계에
Ⅰ. 개요
프랑크푸르트 강연에서도 밝혔듯이 하인리히 뵐의 문학은 한 마디로 인간성의 미학 Asthetik des Humanen이다. 즉 그는 인간의 인간됨을 주창한다. 그 인간성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그 자체로 보호받아야 하며 따라서 그는 이러한
Ⅰ. 개요
알도로시와 웅거스 등은 신합리주의 건축가로 불리어진다. 여기서 신합리주의라 함은 기능주의자들에 의한 합리적 그리고 효율적 합리성이 아닌, 18C 계몽주의자들이 다원적 구성요소를 법칙성에 근거하여 파악할 때 사용한 합리주의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반면 스콜라리는 합리주의의 목
우리는 인간사회가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이기심을 지닌 인간들이 함께 얽혀 사는 곳임을 잘 알고 있다. 그런 인간의 군상이 혐오스러워 인위적으로 인간사회를 살균처리된 특수공간으로 만들려는 여러 시도가 동서고금의 역사를 통하여 존재해 왔었으나, 한결같이 그런 작위가 성공을 이루지 못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