尾崎紅葉)의 곤지키야샤(金色夜叉)를 조중환(趙重桓)이 번역한 것이다. 당시 모든 언론이 통제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일한 국어 신문이자 총독부 어용지인 매일신보(每日申報)를 통하여 연재된 장한몽은, 엄청난 인기를 모으게 된다. 장한몽은 상편이 1913년 5월부터 10월까지 연재되고 있었는데 (하편은 1
1910년대 문학
(1910~1919)
목 차
1. 시대개관
1) 정치·사회적 배경
2) 문화적 배경
2. 시 - 근대시의 과도기
1) 1910년대 근대시의 흐름
2) 1910년대 근대시의 특징
3) 1910년대 대표 시인들
4) 1910년대 근대시의 한계와 의의
3. 소설 - 근대소설의 태동기
1) 유학생 세대의 고독한 목소리 - 단편소설의 형성
2) 신채호와
비교문학
「장한몽과 금색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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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서론
2. 두 작품 간의 외적비교
2.1. 작가
2.1.1. 일재 조중환
2.1.2. 오자키 고요
2.2. 소설과 신파극
2.3 번역과 번안, 그리고 가정소설
3. 두 작품 간의 내적비교
3.1. 외교 상황
3.2. 배경장소에 대한 인식
3.3. 경제적인 발전
明治以後の 小
Ⅰ. 근대문학의 槪觀
1) 시대 구분
2) 시대적 배경
3) 문학적 흐름
Ⅱ. 明治以後の 小
1) 啓蒙期
2) 寫實主義
3) 擬古典主義
4) 浪漫主義
5) 自然主義
Ⅰ. 근대문학의 槪觀
1) 시대 구분
도쿠가와(德川)의 幕府 체제가 붕괴하고 메이지(明治) 政府가 탄생한 明治 元年(1868)부터 오늘날까지를 近
1 개요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
Ⅰ. 일본의 근대문학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을 치른 1868년(明治 1) 이후의 근대 일본이 정치 .경제 .과학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서양문명을 흡수하면서 서양의 모방을 급선무로 한 것처럼 문학에서도 서양 각국의 근대문학을 배워 일본 풍토에 이식하여 동서융합의 신문학 창조에 힘을 기울였다.
1.
Ⅰ. 개요
문학을 리터래처의 역어라고 전제한 이광수가 「문학이란 하오」에서 우선 주장하고 있는 것은 문학과 학문 혹은 과학의 구별이다. ‘문학의 정의’라는 절에서 그는 “물리, 박물, 지리, 역사, 법률, 윤리 등의 과학적 지식을 기록한 자는 문학이라 위키 불득하며, 오직 인으로의 사
Ⅰ. 개요
자연주의가 초창기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단순한 사실주의의 극단화 정도로 이해되고 있었지만 시간이 지난 후 그것은 단순히 옛 양식을 새로운 소재에 적용한 것 이상이라는 것이 드러나게 된다. 오히려 그것은 단지 특정한 시기에만 가능했던 전 유럽적 현상으로서, 그 바탕에는 자연과학과
Ⅰ. 일본문학과 전후문학
1945년 일본의 패전으로 전쟁이 끝나자 전쟁 중 무언의 저항을 하던 나가이 가후, 시가 나오야 등 대가들이 창작활동을 시작했고 무뢰파(無賴派)라 불리던 사카구치 안고[坂口安吾], 다자이 오사무 등은 기성질서로부터의 탈출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또 전쟁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