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小學은 朱子가 만들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朱子의 小學보다 더 많이 접해본 것 중에서 四字小學이 있습니다. 四字小學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사자소학은 주희의 소학과 기타 여러 경전의 내용을 알기 쉽게 생활한자로 편집한 한자학습의 입문서이다. 그러므로 누가 새로 지
朱子學)에 대한 문제의식
양명이 살았던 시대는 이미 주자학이 그 위력을 떨치고 있어 더 이상 진리탐구가 아닌 주자학(朱子學)의 실천만이 문제 시 되던 시기였다. 하지만 그런 주자학도 양명이 보기에 분명 문제점은 존재했다. 이는 그가 주자학으로부터 학문을 시작했고, 양명학은 주자학을 넘어
등장하는 것이다.
「중(中)」의 의미는 주자(朱子)가「불편불의(不偏不倚), 무과불급(無過不及)」라는 풀이한 것처럼 「기울어지지 않고 기대지도 않으며 지나침도 모자람도 없는 것」이다. 용(庸)에 대해서 정이천(程伊川)은 「불이(不易)」, 주자(朱子)는 평상(平常)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이는
◈송학의 완성-朱子學◈
송학은 훈고적이던 당대이전의 치술 위주인 오경중심의 유학에 대해서, 황제를 정점으로 한 국가지배와 그 사회성격을, 우주자연에 일관된 불변의 천리로 기초하려는 사경중심의 신유교주의를 말한다. 이는 중국의 학이 철학적으로 전개되는 획기적인 것이었다.
주렴계,
朱子學)
주자학의 등장배경
① 사상적 배경
유학은 중국 사상의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그것이 성립되던 상대에는 종교나 철학 등으로 분리되지 않은 단순한 도덕사상이었으며, 그 대표적 인물에 공자와 맹자가 있다. 공자는 춘추시대의 어지러운 사회를 바로잡으려고 천하를 주유하면서 인과 예
1. 서 론
일반적으로 사계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예학자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예학 뿐만 아니라 성리학에 대하여도 많은 연구를 하였으며 이것은 그의 예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 사계는 시기적으로 退栗을 정점으로 하는 조선 전기유학을 후기유학으로 매개시키는 교량적인 역할
2) 국외적 상황
독일의 역사학자 빗트포겔은 진(秦)이후의 중국 역사를 전형적 중국왕조와 정복왕조로 구분하였다. 이 때, 북위를 비롯한 북조의 여러 왕조들은 정복왕조가 아닌 침투 왕조로 구분하였는데, 지배 민족의 문화와 피지배 민족의 문화를 융합시키는 문화변용이 일어났는가를 기준으로
유교는 중국에서 만들어진 하나의 종교이지만, 고려시대 말기에 안향(1243∼1306년)이 국내에 처음 도입하고,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권근, 남은, 조준, 하륜 등)와 정도전(1342∼1398년)이 조선을 건국할 때 유교사상을 건국이념으로 삼음으로서 국내에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조선이 건국된 이후, 태종(1367
제1장 최한기(崔漢綺)의 사승(師承)관계의 단절과 연속
최한기사상을 조선사상사의 역사적 맥락 속에서 규정지을 때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그 사상의 단절적 측면이다. 이 단절적 측면은 그의 사승관계에서 더욱 뚜렷이 부각되고 있다. 사승관계의 단절이 곧 그의 사상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