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주(周)에 의하여 멸망당한 은상(殷商)의 귀족 기자(箕子)가 한국으로 와 예의(禮義)와 전잠(田蠶), 직작(織作)으로 백성들을 교화하고, 팔조(八條)의 금법을 제정한 사실은 그 좋은 예이다.(『漢書·地理志』참조) 이렇게 하여 형성된 예의(禮義) 교화를 중시하는 가치관은
漢書地理志》<燕條>에 전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살인자는 즉시 사형에 처한다(相殺, 以當時償殺). ② 남의 신체를 상해한 자는 곡물로써 보상한다(相傷, 以穀償). ③ 남의 물건을 도둑질한 자는 소유주의 집에 잡혀들어가 노예가 됨이 원칙이나, 자속(自贖:배상)하려는 자는 50만 전을 내놓아야
上秦皇逐客書
李斯
(진시황에게 객을 축출함을 간하여 올린 글)
臣聞吏議逐客이라하니 竊以爲過矣라하노이다.
신이 듣자옵건대, 관리들이 객(다른 나라 인사)을 쫓아낼 것을 논의한다고 하였는데 저는 이것을 잘못된 것이라고 여깁니다.
昔者에 繆(穆)公 춘추시대의 진나라의 9번째 왕
은求士하여 西
가족이란 무엇일까? 가족은 역사적으로 볼 때 모든 사회의 가장 중심적인 사회제도였다. 대부분 개인들은 가족이라는 집단에 소속되어 있다. 가족은 개인들에게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친밀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하고 사회와 중재하는 역할도 한다. 그러기 때문에 가족은 우리에게 가장 친밀
지금부터 1만년전 신석기시대 초기에 한대륙과 한반도에는 마을이 이루어지기 시작하고, 6천년전 즈음 후기 신석기 시대에는 마을연맹체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마을연맹체는 아직 국가는 아니었던 듯하며 지도자가 다스리는 정치권력체로서 고을나라인 셈이었다. 그리고 이들 고을나라 중에서는 아사
이 글은 고조선(단군조선)의 역사를 알기 쉽게 요약한 것이다. 그간 학교 교육에서는 고조선의 역사를 자세하게 가르치지 못한 것이 우리의 현실이었다. 고조선에 대한 이해는 우리 민족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오늘의 시점에서 그 의미는 더욱 크다고 생각한다. 우리 민족의 운
중국사와 한국사
중국의 역사왜곡(동북공정)과 우리의 대응방안
Ⅰ. 서 론
올해 초, 방송사들은 연일 중국이 고구려사를 중국역사로 편입시키려 한다는 보도를 했다.중국이 정부 차원에서 3조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부으며 고구려사를 중국사로 인정받기 위한 활동을 전개중이라는 것이다. 이른
시대적 배경과 산문문학
1. 조선후기 시대적 배경 및 문학의 특징
2. 산문의 개념
3. 조선후기 산문문학의 발흥
판소리
1. 판소리의 발생과 전개
2. 판소리의 특성
3. 조선후기 대표적인 판소리 작품소개
4. 결론
수필
1. 수필의 개념 및 특성
2. 한국 고대 수필문학의 기원
3. 문자사용과 분류 따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