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세기 프랑스문학의 융성을 고비로 하여, 그 이전의 중세 라틴어문학과 그 이후의 속어문학(俗語文學)으로 대별할 수 있다.
게르만 민족 침입하의 서양에서 로마 문명의 전통을 지킨 것은 베네딕투스회 수도원이다. 수도사는 수도원장 ·주교(主敎) ·국왕의 요구에 따라 성자전(聖者傳) ·역사 작품 ·
理性主義)이며, 소위 전후(戰後) 불안의 가장 극단적인 표현이다.
사실상 다다이즘은 미래파나 큐비즘, 야수파처럼 하나의 양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에 대한 하나의 태도를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즉 미술이란 어떤 것이어야 한다는 기존의 관념에 대한 도전 의식이다. 미술에 대한 고정관념
主義)에 공명하여 공리주의협회의 설립에 참가하여 연구보급에 힘썼다.
그러나 1826년 우울증에 걸린 것이 전기가 되어 감정을 경시하고 이성(理性)을 만능으로 보는 공리주의에 의문을 품게 되었으며, 칼라일, 워즈워스, 콜리지 등의 영향을 받아 사상적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865~68년 하원
主義 혹은 內在主義에서만 안주할 수 없게 한다.
영국 카톨릭 문화 사학자인 크리스토퍼 도오슨은 그의 저서 기독교 문화의 역사적 실재에서 현대인들은 世俗化에 의해서 물질적 次元으로 변화된 삶속에서 살면서 그 보다 더 근본적이고 정신적인 靈的 次元을 상실하면서 문명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主義)
法實證主義란 19세기의 형이상학적 이론을 배척한 자연과학과 실증주의의 영향을 받아 논증할 수 없는 철학의 형이상학과 가치론은 학문의 영역이 아니다라는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로 증명할 수 있는 것만을 법학의 연구대상으로 삼은 학문을 말한다. 이러한 법실증주의는 자연법을
理性的 存在)이기 때문이며, 그러한 의미에서 이 이성을 자연의 理性 또는 정당(正當)한 理性이라고 불렀다. 셋째, 자연법의 내용에 관해서 로마의 법학자들은 ‘各者에게 그의 것을 주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Thomas Aquinas는 “善을 행하라”라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연법은 실정법에 대한 평가 기준
第 1 章 序 論
第 1 節 硏 究 의 目 的
태초에 인간은 이 땅에 존재하면서부터 두 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먼저 理性的인 能力으로 자기 스스로의 운명을 결정할 수는 能力, 즉 私的 自治를 할 수 있는 능력이다. 그리고 이러한 능력을 기초로 하여 인간들은 무리를 이루며 살 수 있는
主義)가
주장되다가, 후에 이에 대한 비판으로서 궁극목표인 총차액은 개별적 통제의 완화에
의해 오히려 증대된다는 주장도 나왔으나, 보호주의의 이론을 전복하지는 못하였다.
이와 같이 중상주의 사상의 주류는 단순히 무역차액이나 산업보호라는 관점에만 그친
것이 아니라, 국내시장 확대
Ⅰ. 서 론
법철학은 법 및 법 현상(법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되는 다양한 사회적ㆍ문화적 현상)을 주제로 하는 철학적 고찰. 학문의 대상을 중심으로 본다면 법, 법 현상에 관한 여러 가지 특수과학(법사회학, 법사학, 법심리학, 비교법학, 법해석학 등)과 함께 법학에 속하지만, 고찰 태도의 측면에서
Ⅰ. 서 론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 자신의 행위에 대한 규제와 절제가 필요하기 때문에 법을 만들었다. 법이 없으면 무법천지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한 법을 만드는 토대는 선구자인 법사상가의 이론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아리스토텔레스(기원전 384년 ~ 322년)는 고대 그리스의 법학자로서, 플라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