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學的 원리를 서술하고, 또 북한 자체에서 개발된 김일성 부자의 교시에 따른 美學原理를 탐색하고 이어서 越北作家 정지용 등의 모더니즘 등의 美學原理가 숙청된 와중 북한의 요구에 의해 높이 평가되고 있는 ‘피바다’ 등에 대한 작품을 거론하고 동시에 국문학사적인 位相으로 체제에서, 産業革
교응(交應) 혹은 상응(相應) 혹은 조응(照應)은 상징물로 현시 되어 있는 모든 현상 속에 내재하는 본질적(本質的)인 세계가 다른 현상들의 본질적인 세계에 대응하는 관계 양상에 대한 종합적이고 미학적(美學的)인 이론을 확립해 주는 주요 개념이다.
교응은 항상 종합과 조화를 도모하며 개체
1.서론
전통적인 민족 정감과 한의 가락을 서정시로 형상화한 시인 김소월은 1920년 3월 『創造』지에 「浪人의 봄」등 5편의 시를 발표함으로써 金素月, 『창조』제 5호, 1920.3., pp.77~78.
시작활동을 시작한다. 그 이래 1924. 12. 31 음독 자살을 하기까지 대략 230여편에 달하는 시를 썼는데, 그가 쓴 시작품
1. 역사의 흐름 속으로
만해 한용운 스님은 1879년 8월 충남 홍성에서 한응준(韓應俊)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어렸을 때 이름은 유천(裕天)이었다.
당시 조선의 국운이 혼란한 틈을 이용하여 외국 세력이 점차 개입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는 청, 일본, 러시아의 싸움터가 되었고 조정에서는 수
Ⅱ. 시세계
1.이상화 시의 정체-박철희
1) 1920년대의 시대적 특성과 이상화의 시
한국 시사에 있어서 1920년대는 자기 동일성(ego-identity)의 상실이 강조되었던 시기이다. 자기동일성의 상실은 말하자면 고향상실·임 그리움· 이별과 같은 자기 동일화의 구심점을 잃고 방황하는 상태이며, 그것은
♣ 수용미학에서의 “독자(Leser)” 란 ?
: 마르크스주의나 형식주의에서 축소되어 있었던 독자의 개념은 작품의 심미적 인식과
역사적 인식에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수신자” 이다. 독자를 통한 문학 작품의 선행적
인 경험이 문학의 역사 기술에 바탕이 된다. 수용미학은 문학의 “수용
삼성은 13개 연구소에서 하루 3,700명 동시수용 가능한 세계 최대 인프라를 갖춘 인재교육의 場
李회장의 취임 후 첫 지시가 제2연수원(현 창조관) 건립이었음.
李회장은 기업이 인재를 양성하지 않는 것은 일종의 죄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음.
삼성인력개발원에 원장이 없는 것은 그룹 임직원에
예술학
예술학의 성립에는 전에 볼 수 없는 몇 가지 이론적 요인이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첫째, 19세기 중엽 이후 형이상학 자체 내에서 나타나기 시작한 자기 변모와 함께 대두한 자연주의적 철학 경향은 미와 예술의 문제에 있어서 역시 자연주의적 설명을 허용함으로써 형이상학적인 각종 예술
美學事典>>의 「美學體系」항목에서 ‘재현’으로서의 ‘모방’을 다시 두 가지로 분류하는데, 첫 번째는 외적, 객관적인 사물로서의 대상으로 표현하는 것, 즉 재현, 묘사를 의미하고, 이것은 내적, 주관적인 체험을 표현하는 것, 즉 표출에 대립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대상을 있는 그대로 충실하게
美學 내지 小說美學을 거부하는 독자적인 이탈”을 보여주는 개성적인 문체로 30년대의 가장 수준 높은 문학체이다. 그 구체적인 성과는 신문학 이후 소설에서 주로 형식적인 이론에 이끌려 진부할 정도로 답보하고 있던 우리의 산문에 詩的 情緖의 표현을 도입, 그것을 서정적 미학의 수준에까지 끌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