方法)이란 일정한 원리와 일관된 수단을 갖추어 국문학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의 총칭으로, 방법에 관한 논의 또는 방법에 대한 인식을 방법론(方法論)이라 한다. ‘방법’이란 말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어떤 일을 해 나가거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나 방식’이라고 정의되
개화기 이전까지 한국의 건축물은 그 주된 재료가 목재이기 때문에 현재에까지 온전하게 전하는 예가 드물며, 그 또한 보수와 관리로써만 가능할 수 있었다. 고려시대부터 전하여온 건축물이 손에 꼽을 정도로 남아 있는 반면에 그 이전의 건축물은 목조로써 남아 있는 예가 전혀 없고, 다만 발굴로써
學的 視角에서 볼 때 社會를 조직하고 통제하는 두 가지의 基本軸은 國家 내지 政府(state)와 市場(market)으로 파악할 수 있다. 여기에서 政府는 權力 또는 權限(power or authority)을 상징하고, 市場은 민간의 자유로운 交換關係(exchange relationship)를 의미한다.주1) 이들 양자의 관계만큼 강력한 사회과학적 명제
1) 민중불교의 대명사, 백련교와 백운교
5대 10국 이후에는 불교가 몰락하였다고 볼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불교가 민중과 가장 긴밀하게 밀착되었던 시기라고도 볼 수 있다. 선불교는 번쇄하고 비현실적인 논리에 문제를 제기하고 출발하였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자신 역시 비현실적이고 관념적
-英語學槪論-
가. 音聲․音韻 分野
(1) 調音 (氣官, 位置, 方法)
(가) 調音기관의 名稱과 技能
人間의 發聲의 原動力은 폐로부터, 즉 空氣를 밀어내는 呼吸氣官으로부터 나온다. 肺에서 나오는 空氣는 氣道(wind pipe or Trachea) 를 통해서 喉頭(larynx) 로 들어가며. 거기서 聲帶(vocal cords)를 通過한다.
Ⅰ. 緖言
대중매체나 언론을 접하다 보면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이 논쟁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논쟁이 전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논쟁이란 어디까지나 상대가 있는 싸움이기에 상대를 의식하지 않은 상태의 개별적인 이론적 논술에 비하여 용어 사용에서 한층 더 엄밀성을 갖추고 분명한 표적을 지
그 방향에 따라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세부적인 실천과 성공의 조건들을 마련하여 가는 일이다. 法學敎育의 문제를 두고 보더라도 한국의 법과대학이 法學敎育의 理念을 무엇으로 설정하고 있는지가 불분명하니 그에 관한 理念부터 먼저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하는 논의는 지금까지 지칠 정도로
대한 인식은 어느 국가든 간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慣習에 관한 연구는 實用法學 내지는 國家法의 한계를 극복하고 法生活 실태에 부합하는 法을 科學的方法에 의하여 탐구하려는 일련의 노력이었다. 이러한 科學的方法에 의한다면, 慣習은 그 속성상으로 慣習法과 事實인 慣習으로 나누어진다.
Ⅰ. 서론
시경은 중국에서도 가장 오래된 시가 집이어서 중국 문화의 시조라고 일컬어 진다. 따라서 중국문화를 이해하거나 工夫하려는 사람들이면 시경은 반드시 읽어야만 할 책이다. 유가의 경전들 중에서도 삼경을 들거나 오경, 육경, 구경, 또는 십삼경을 들거나를 막론하고 시경은 언제나 첫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