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汝昌)·김굉필(金宏弼)등 초기 사림에게 크게 주목되고, 기묘사림이 이를 전국적으로 퍼뜨린 것은 바로 그러한 추세를 말해준다.
조선왕조의 주요 창업자의 한 사람인 정도전은 신랑이 신부 집에 머물면서 처가살이를 하는 고려~조선 초기 혼인제도에 대해 경계심을 갖고 있었다. 신랑이 처가에 머
되었고, 그의 문인 김굉필(金宏弼) ·정여창(鄭汝昌)은 가장 유명하였으나 무오사화(戊午士禍)로 1498년(연산군 4) 김일손(金馹孫) 등 신진사류가 유자광(柳子光) 중심의 훈구파(勳舊派)에게 화를 입은 사건이다. 사초(史草)가 발단이 되어 일어난 사화(史禍)로 조선시대 4대사화 가운데 첫 번째 사화이다.
되었고, 그의 문인 김굉필(金宏弼) ·정여창(鄭汝昌)은 가장 유명하였으나 무오사화(戊午士禍)로 1498년(연산군 4) 김일손(金馹孫) 등 신진사류가 유자광(柳子光) 중심의 훈구파(勳舊派)에게 화를 입은 사건이다. 사초(史草)가 발단이 되어 일어난 사화(史禍)로 조선시대 4대사화 가운데 첫 번째 사화이다.
鄭汝昌) 같은 이의 경우를 처사형(處士型)으로 나눌 수있다.
방외형은 격렬한 비분(悲憤), 과격한 비판의 자세가 체제에 용납되지 못하므로, 결국 현실권 밖으로 자기를 이탈시켜 버린 부류, 기절(氣節)을 숭상하면서 사회적 도덕적 규범을 무시하는 방달부기(放達不羈)의 인간형이다. 중세기의 반체제
Ⅰ. 서론
퇴계가 교육의 중요성을 자각하게 된 직접적인 계기는 사화의 참상이었다. 수기치인(修己治人)을 목표로 하는 유학, 즉 성리학이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채택되면서 학자들은 이를 개인의 영달을 위한 관도(官途), 영달(榮達)의 도구로 활용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중종반정 이후에 나타난 훈
서거정과 정도전의 문학관
<서거정(徐居正)의 생애 및 남긴 저서>
서거정(1420~1492)은 조선 전기의 문신문장가로, 본관은 달성(達城)이고 시호는 문충(文忠)이며 자는 강중(剛中), 호는 사가정(四佳亭) 또는 정정정(亭亭亭)이다. 권근의 외손자로, 1438년(세종 20) 생원진사 양시에 합격하고 1444년 식년문과에
1. 들어가는 글
한국문학사상사에서 16세기는 특히 중요한 시기이다. 문학에 관한 사상을 문학 사상이라
하면 문학사상은 일정한 철학적 사상을 가지지 않을 수 없으며 오랫동안 유학이 그 역할을 했다. 그런데 유학의 문학사상은 동질적인 것이 아니었고 계속 주목할 만한 역사적 변화를 가졌다. 이러
階司職과 行守法
관직의 정식 명칭은 「階司職」의 순서로 되어 있는데, 이를테면 領議政일 경우 「大匡輔國崇祿大夫(階)議政府(司)領議政(職)」이 된다. 階는 곧 品階요, 司는 소속 관청이며 職은 직위를 가리킨다. 그런데 「行守法」이라는 것이 있어서 品階가 높으면서 관직이 낮은 경우(階高職卑)
방외인문학: 관료적 문학·처사적 문학의 어느 쪽에도 안주하지 않음. 주자학적 도학주의 문학관을 극복. 사대부사회의 모순에 대결. 현실의 불합리에 악전고투하는 자세로 현실주의 정신을 강하게 나타냄. 김시습이 그 예.
→ 관료적 문학과 처사적 문학은 공히 사대부의 문학으로 사대부의 진퇴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