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금오신화(金鰲神話)에 대하여
김시습이 경주의 금오산에서 창작한 것으로 창작 당시 몇 편이었는지 알 수 없고, 지금은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 등 5편만 전하는 전기적(傳奇的) 한문 소설집이다. 전래되던 설화 문학을 계승하여 소설
Ⅰ.서론
金時習에 관한 연구는 『金鰲新話』연구로부터 시작된다. 『금오신화』를 明나라 구우(1341~1427)의 『剪燈新話』와 비교한 사람은 金安老이다. 그는 김시습이 금오산에 들어가 책을 지어서 석실에 비장해 두고 이르기를, 후세에 반드시 나를 아는 자 있으리라 했는데 그 글은 대체로 述異
金과 이익준비금 매 결산기의 이익을 재원으로 하여 그 일부를 적립하는 준비금으로서 손실의 보전과 영업상태 등의 악화에 대비하기 위한 준비금을 말한다. 즉, 회사는 손익거래에서 생긴 잉여금을 재원으로 하여 자본의 2분의 1에 달할 때까지 매결산기의 금전에 의한 이익배당액의 10분의 1 이상의
1. 現金흐름의 意義
1)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란 일정기간 동안 기업실체의 현금유입과 현금유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제표이다. 즉, 현금흐름표에는 일정기간 동안 기업실체의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창출에 관한 정보, 자본조달을 위한 재무활동 및 투자활동에 관한 현금흐름의 정보가 일목요
파금(巴金), 심종문(沈从文)
<1> 파금(巴金) (1904. 11. 25 ~ 2005. 10. 17)
1. 작가 생평
본명은 이비감(李芾甘)으로 1904년 사천성(四川省) 성도의 봉건대지주 집안에서 태어났다. 이러한 가정환경 때문에 그는 어려서부터 봉건구습의 폐단을 직접 경험 했으며 이에 대해 큰 회의를 품었다. 1919년 5.4
金、物價の動向(pp.61-95) 1 人手不足の現狀と要因 2 勞動市場の變化と生産性、賃金の動向 3 物價の持續的な上昇に向けて 1. 일본의 일손 부족 현상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人手不足の現狀と要因]을 참고) (10점) 2. 일손 부족(노동시장상황) 및 노동생산성 상승률이 최근 일본의 명목임금 상승
却說司馬相如, 因病家居, 只爲了長門宮中, 贈金買賦, 不得已力疾成文, 交與來使帶回。
각설사마상여 인병가거 지위료장문궁중 증금매부 부득이력질성문 교여래사대회
力疾 [l?j?] ① 병을 무릅쓰고 무리하게 하다 ② 매우 빠르다
交? [ji?oy?] 교부(交付)하다
각설하고 사마상여는 질병을 집에 살아
≪금오신화≫(金鰲新話)의 ≪전등신화≫(剪燈新話) 모방설
- 금오신화와 전등신화의 비교를 중심으로
『금오신화』의 『전등신화』 모방설은 김안로(연산조 1481-1537)를 필두로 하여 시작되었다. 김안로는 『금오신화』의 내용이나 체제가 『전등신화』의 그것과 비슷함을 들어 모방설을 주장했는
金)이나 자연동(自然銅) 등으로, 자연적으로 존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특히 금은 그 아름다운 광택으로 인하여 사람들 눈에 띄게 되었고, 가공하기가 쉬워 즐겨 사용하게 되었다.
1. 서양의 금속공예
B.C 5000년 무렵에 이집트에서는 금과 구리가 알려져 있었고, 그 때 이미 비즈나 핀이 구리로 만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