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국의 전통 서사적 극작술
우리 전통극에 쓰이는 용어로 ‘마당’과 ‘거리’라는 것이 있다. 하나의 극은 몇 개의 마당으로 구성되고 마당 속에서는 이것을 이루(돕)는 거리가 존재한다. <꼭두각시놀음의 연구> 강성원, 국민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86
각각의 나누어진 마당과 거리는 독립
연구의 업적이 누적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연구자에 따라 그것의 어원이 병리학적 근원을 지니든 몽고어와 만주어의 영향을 받은 것이든 다양한 이론이 전개될 수 있다. 그러나 둘의 논쟁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일간지를 통해 소개되었고, 더구나 상당 부분 감정이 실린 논지를 펼치고 있다는 점
독립투사들의 영향
부친 오윤선은 평양에 숭인상업학교를 세운 선구자이며 경신상회를 경영하던 큰 기업인
또한 부친은 안창호, 조만식과 민족운동을 한 사람
그의 집에 드나드는 독립투사들과 자연스럽게
교분을 쌓으며 영향을 받고 자람
조선문학에 대한 관심
경성제대 조선어문학과 진
3. 인물 분석
1) 심청은 어떠한 인물인가?
극의 중심에는 중심에 속하는 인물이 바로 심청이다. 심청은 시종일관 고난을 겪고, 노동력으로, 성적으로 착취를 당하는 인물로 그려진다. 심청에게 행복했던 유일한 기억은 김서방에 대한 것이다. 김서방에 대한 기억을 제외하고서는 암울하고 비극적인 경
심청은 어떤 인물인가?
자신의 고난에 찬 기억을 아름다 운 것으로 승화시킴
지배 이데올로기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 나약한 면모도 존재
결국 비극적인 상황에 놓여 있게 됨
심청이 지향하는 유토피아가 허황된 것으로 여겨지게 하는 역설을 부여
심청전
도화동(조선 황해도), 대국
1) 줄거리
동리에서 멀리 떨어진 산중의 오래된 절에 사는 14살의 어린 사미승 도념은 자신을 버리고 떠난 어머니를 애타게 그리워하며 살고 있다. 서울에서 죽은 아들의 재를 지내기 위해 내려온 미망인은 이런 도념에게 애틋한 정을 느끼게 되고 결국 수양아들로 삼아 서울로 데려가기 위해 주지 스
2. 차범석과 리얼리즘
차범석은 철저한 리얼리즘의 신봉자이고 정통적인 사실주의 극작가이다. 그는 ‘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가’ 라는 논설에서 “보다 절실하게, 그리고 보다 철저하게 리얼리즘을 신봉하고 싶고 그것을 구현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 지 오래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리얼리즘을 희
Ⅰ. 서론
<꼭두각시놀음>이 탈춤과 함께 우리 고전극의 한 종류이면서 색다른 것은 주인공 박첨지의 일대기적 성격을 지닌다는 점이다. 즉, 박첨지 일가의 파탄과 구원이라는 줄거리를 일관적으로 지니고 있다. <꼭두각시놀음>은 삶의 덧없음을 상징적으로 묘사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격조 높은 인형극
<둥둥 낙랑둥>은 우리가 알고 있는 호동 왕자와 낙랑 공주의 전설의 마지막 부분부터 시작하여 고정 관념을 깨는 여러 설정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낙랑공주와 고구려 왕비를 외면적인 얼굴, 행동, 버릇이 매우 닮은 쌍둥이 자매로 설정, 현실과 환상을 연결시킨다. 정신분석학에서 본다면 이는 근친상
극작술적 창안과 무대적 창안의 변화로 구성된다. 그러나 그러한 구성방식 자체가 희극이 항상 자신이 몸담고 있는 사회의 질서와 가치를 우롱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물론 주인공의 희극적 기벽(奇癖)에 의해 사회의 질서는 위협받는 것이 사실이지만, 주인공에게 다시 질서를--이따금 씁쓸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