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어떤 작은 움직임도 바깥 세계의 전쟁이나 평화와 마찬가지로 중요하다는 생각이 내 내면에서 새로 떠올라" 이를 표현하고자 이 소설을 썼다고 밝혔듯이 {데미안}의 핵심 주제는 에밀 싱클레어라는 주인공의 내면세계의 탐구에 맞춰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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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헤르만 헤세의 유
내면세계를 정비하는 것의 중요성을 쉽고 실제적인 문제와 예들로 설명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물론 한국에서도 수년 째 베스트 셀러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인기 있는 책이다.
<책을읽고>
제1부
제1부(동기 부여)에서 저자는 사람들을 두 가지 유형, 즉 "쫓겨다니는 사람"과 "부름받은 사람"으로 나
Ⅰ. 개요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났을 때 스위스에 머무르고 있었던 헤세는 전쟁을 비판하는 글을 발표하였다. 이 때문에 그는 독일 언론으로부터 심한 비난을 받게 되었다. 또한 부인, 아버지, 아들의 문제로 인하여 헤세는 1916년 정신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빠진다. 그리하여 그는 융의 제자인 랑의 치료
세계를 시적으로만, 다시 말해 허구적으로만 극복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거기서 더 나아가 양자간의 실제적인 조화와 통일의 가능성을 찾아 안간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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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독일 시인 릴케의 내면세계
시대와 사회를 혁신하겠다는 열정과 꿈을 가진 청년 릴케가 점점 사회와
1. 들어가며
동물복지(animal welfare)는 동물의 복리를 보장하는 윤리적 책임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 “동물에게 청결한 주거환경의 제공, 관리, 영양제공, 질병예방 및 치료, 책임감 있는 보살핌, 인도적인 취급, 필요한 경우의 인도적인 안락사 등 동물의 복리의 제측면에 대한 고려를 포함하는 인간
Ⅰ. 개요
미학적 모더니즘이 사회적 모더니티를 부정․비판할 수 있는 것은 예술의 자율성 범주를 토대로 해서이다. 시민 사회의 예술은 일종의 사회적 제도로 자리잡으면서 실제적 생활과의 대립 속에서 자기 동일성을 구해 왔다. 자율성은 예술이 사회에서 부분 체계로서 기능하는 방식 곧 제반
Ⅰ. 오지호의 예술세계
오지호는 우리나라 서양화 도입의 선두세대로서 이 시기에 그에게 특히 주목되는 점은 역시 우리 근대 미술사 초창기에 있어 인상파 회화를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 제대로 소화해 낸 데 있다 할 것이다. 1938년 출간된 우리나라 최초의 원색화집인 《吳之湖․金周經 二人畵
세계들 속에서 유사성을 발견하고 병렬과 반복을 통하여서 의미를 공고히 한다. 이것은 각자 처해있는 위치는 다르지만 ‘과거’를 기반으로 현재를 살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하여 병렬과 반복을 통하여 보여주는 은유적 세계관은 이질적으로 보이는 요소들이 내재하고 있는 유사성을 통해
[ 서론 ] 일부 발췌
1. 김승옥 소개 (출처참고 다음사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03g1714a )
- 도덕적 상상력 또는 윤리적 세계관으로 삶을 이해하는 창작방법을 거부하고
새로운 감수성을 나타낸 소설을 썼다.
(중략)
[ 본론 - 작품분석, 작품세계 ] 일부 발췌 요약
나. 죽음과 방황의 젊
세계적인 경제 공황과 세계대전을 통해서 더욱더 심화되었다.「설국」의 주인공 시마무라는 그 당시 혼란과 갈등을 겪던 일본인을 대표하는 인물이다.
「설국」에서는 뚜렷한 외적 갈등은 드러나지 않는다. 또한 소설장르는 정돈된 형식을 바탕으로 특정한 사건이 절정과 결말을 향해 점진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