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경우는 내부 이야기로 들어가면서 서술자의 존재가 희미해지는데 액자형식은 이야기의 바깥에 액자를 설정하고 그 이야기를 전달하는 서술자의 존재를 뚜렷이 해 줌으로써 서술자의 중개성 정도를 강화하는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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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설과 농민소설
일제 시대의 농촌
소설적 자아는 절망과 희망을 동시대에 체득한 이중적 모습을 띠고 있다.
Ⅱ. 1930년대 소설의 흐름
1930년대 소설의 주요 흐름은 크게 농민소설, 풍자 소설, 지식인 소설, 역사 소설, 세태 소설, 심리 소설 등으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이는 식민지 조국의 현실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입장과 현실보
소설은 단지 농촌을 배경으로 한 소재주의의 문학에 지나지 않으므로, 농민문학에서 제외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다. 이에 이것은 잘못된 것임을 밝히고, 본론에서 김유정의 농민소설의 위치를 정리한 뒤, 그의 작품분석을 통해 그가 얼마나 뛰어난 사실주의적 농민소설작가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소설
1. 농촌소설의 개념과 명칭
농촌소설의 개념과 명칭은 여전히 한 가지로 정의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논의의 범위를 위해 몇몇 정의를 살펴보고 본 보고서의 내용과 관련하여 가장 적절한 개념과 명칭을 이용하려고 한다.
채만식은 “농민소설이 진실로 농민소설이라면
Ⅰ. 1930년대의 단편소설
시가 감정의 표출이며 소설이 이야기의 서술이라는 것은 이미 여러 세기에 걸쳐 여러 문학 연구자들에 의해 공인된 사실이다. 그리고 독일의 문예학자들은 그들의 전통인 관념성 아래서 문학의 장르론적 특징을 철학적으로 규명하여 인간이 자신의 존재론적 의미를 드러내는
농민이 겪은 농촌현장의 비참한 삶의 양상을 생생하게 제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암울한 식민지 시대를 살아가야 했던 우리 작가들의 현실적응의 논리와 태도를 가장 잘 드러내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30년대를 전후해서 대거 출현한 농민소설의 양상을 보면 대체로 계몽파 농민소설이나 프롤레타리
소설세계는 탁월한 언어감각을 통해 하나의 독특한 세계를 형성하고 있다
그런 이문구의 작업이 시대적 변화에 가장 적실하게 부응 했던 시기는 1970년대 이었으며 특히 농민소설의 분야에서 커다란 성과를 보인 바 있다. 「1970년대 문학 연구」문학사와 비평연구회 예하 출판사 1994
이문구의 소
소설과 사상적 굴레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식과 내용으로 분화되었던 1930년대 근대 소설의 발전 면모를 시대적 배경과 아울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Ⅱ. 30년대 시대적 상황과 문학
1) 시대적 상황
1930년대에 들어와서 일제는 20년대의 소위 문화정치란 미명의 식민 통치 방식을 버리고 조선을
I. 프로문학과 농민문학
♣ 프로문학이란?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약칭. 프롤레타리아의 생활을 제재로 하여 그들의 사회·정치적 이념을 표현하는 문학으로서,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해방을 위한 계급투쟁으로서의 문학을 표방.
우리나라는 1925년에 카프가 결성되면서 그 형태가 나타났다.
프로
농민봉기사건으로 검거되어 학업을 중단했다. 1933년 남해보통학교 교원으로 있으면서 농민문학에 뜻을 두었다. 1940년 동아일보 동래지국을 경영하던 중 치안유지법 위반으로 구속되는 등 민족운동과 관련하여 수 차례 옥고를 치렀다. 해방직후 건국준비위원회에 관계했고, 1945년 민주신보 논설위원,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