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나라의 경우 단편소설에 대한 원론적인 논의는 논자들의 편의에 의해 부분적으로만 이루어져서 어떠한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다소 불분명하게 남아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한국 문학사 특히 소설사에서 단편소설의 개념과 전개에 대한 이재선 교수의 논의는 비교적 치밀하고 원론
Ⅰ.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산의 개요
염상섭은 김동인, 현진건과 함께 한국 근대 소설 초창기의 선구자이며 개척자의 한사람이다. 그는 한국 근대 소설사의 초기에 사실주의문학을 건설한 선구적 작가중의 하나이며. 최초로 염상섭의 문학사적 공적은 3․1운동 이후의 신문학운동의 선구자의 하
Ⅰ. 개요
황순원은 독창적인 문학세계를 창조하였다. 정확하고 절제된 산문문체의 미학, 꾸준한 기법실험―단편 및『움직이는 城』등 장편소설에서 몽타쥬 기법의 활용―을 통한 새로움의 추구 등 황순원 문학의 독창성을 이루는 요소들은 많다. 그 가운데 본고가 주목하는 바는 황순원 자신이 “나
단편소설의 수준을 대변하는 작품이기는커녕 단순히 본문 중에 나오는 만적의 행장(行狀)을 우리말로 옮겨 놓은 번안의 수준에 머물고 만다고 해야 할 것이다. 불교적 소재를 활용한 우수한 종교문학으로 평가받기보다는 사실성이 부족한, 말 그대로 기이한 것을 전하는 전기적(傳奇的) 범주의 소재주
단편소설 광염소나타의 줄거리
이야기의 시작은 음악비평가 K가 사회 교화자 모씨에게 '기회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시작된다. 기회라는 것이 사람을 망하게도 흥하게도 한다. 일화로 텅 빈 상점을 우연히 지나던 점잖은 신사가 빈 상점을 보고 들어가 조그만 물건 하나를 훔칠 수도 있지 않느냐는
Ⅰ. 서론
김기진은 단편서사시론과 카프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있다. 사실, 논의의 중심인 단편서사시들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그 태생적 배경인 카프에 대한 언급이 꼭 필요한데, 카프에 대한 일반적인 개괄에 앞서, 우선 문학사적 흐름으로서의 카프에 관하여 간단히 언급하고자 한다. 이는 카프에
Ⅰ. 머리말
1962년에 단편 「입석부근」으로 <사상계> 신인문학상을 받은 황석영은 이후 단편 「탑」(1970)이 <조선일보>에 당선되면서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그는 역사의 산 증인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누구보다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 해방 후 귀국하여 태평양전쟁, 6.25전쟁, 베트남전
1. 한문단편의 개념
한문 단편에 대한 논의는 이우성, 임영택, 교수가 편역한 『이조 한문 단편집』상,중,하 가 출판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여기서 편저자들은 종래에는 비문학적인 것으로 취급되었던 야담류 가운데서 문학성을 발견하고 이를 국문학의 영역에 편입시키고자 했다.
그러나
단편소설이 그에 가장 잘 부합되는 종류의 작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교육에서도 학생들이 무궁무진한 정보를 읽고 빠르게 이해하는 것을 필요로 하기에 고등학교 교사들은 학생들이 단편소설을 읽는 동안 문학의 요소들 즉, 플롯, 인물, 배경, 주제 등을 확인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러기
Ⅰ. 1930년대의 단편소설
시가 감정의 표출이며 소설이 이야기의 서술이라는 것은 이미 여러 세기에 걸쳐 여러 문학 연구자들에 의해 공인된 사실이다. 그리고 독일의 문예학자들은 그들의 전통인 관념성 아래서 문학의 장르론적 특징을 철학적으로 규명하여 인간이 자신의 존재론적 의미를 드러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