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라는 단어는 ꡐ여러 가지ꡑ (multi)와 ꡐ미디어ꡑ(media)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로써, 두 단어에서 의미를 추정하면 여러 가지 미디어의 사용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미디어란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그리고 비디오 이상 다섯 가지로써, 이러한 미디어를 멀티미디
Ⅰ. 교실기반 지식생산공동체 설계
첫 번째 설계 이슈는 공동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성원들의 활동을 효율적으로 조정(coordination)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노동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도록 만드는 통제기제는 집권화된 통제기제와 분산화된 통제기제로 구분할 수 있다. 지
제1절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구성요소
Ⅰ.멀티미디어의 개념
멀티미디어란 용어의 사용은 195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여 연구자에 따라,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제품을 개발, 시판하는 업체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어 왔다. 초기의 멀티미디어는 정보
멀티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에게 물어보았다. 이를 통해 유저의 불편사항과 요구사항을 알아볼 수 있었다.
< 휴대용 멀티미디어 거치대에 관한 설문조사 >
본 설문조사에는 절대 비밀이 보장되며. 작성하신 설문 내용은 ‘창의적 공학설계2’ 라는 과목의 발표 자료로만 활용될 것이며, 그 외
1. 내용영역에 관한 지식(Knowledge of content area)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는 방대한 분량의 내용을 담고 있다. 그렇지 때문에 예전처럼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최신의 정확한 지식을 확보하는 일이 제작과정에 필요한 요소가 되었다.
물론 학교와 같은 공교육의 기관
1. 전경-배경관계(Figure-Ground Relationship)
전경(긍정공간) : 시각정보 공간에서 두드려지게 눈에 띄는 대상물(점, 선, 도형, 형상 등)
배경(부정공간) : 그 정보공간이나 원경
-일반적으로 인간들은 배경보다는 전경을 먼저 보고 또 전경에 더 많은 주의와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그래
1절.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발전과 특성
1.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발전
▶ 1950년대 후반
컴퓨터가 교육에 처음 도입됨
(메인 프레임 컴퓨터와 연결된 여러 개의 터미널을 이용하는 방식)
▶ 1970년대
마이크로사의 컴퓨터 출현, 메인 프레임 컴퓨터의 쇠퇴
대학뿐만 아니라 학교와 가정에서도
멀티미디어에 대한 정의는 무척 다양하지만 두 가지만 보면 다음과 같다. 멀티미디어는 교육적이고 복수의 매체와 관련되어 있고, 단속적이며, 의도적으로 설계된 것이고, 일관성이 있는 것이다. 멀티미디어란 컴퓨터를 기본으로 하여 문자, 그림, 청각정보 등을 이용한 정보망을 만들고, 저장하고, 보
Ⅰ. 웹기반 가상수업 설계
웹기반 가상수업은 다양한 형태로 설계, 개발될 수 있다. 웹기반 수업에서 필요한 활동들을 단계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절차적 설계모형으로는 딕과 캐리(Dick & Carey, 1996), 가네(Gagne & Briggs, 1979), 혹은 실츠와 리치(Seels & Richey, 1994) 등이 개발한 일반적 교수모형을 적용하는 것
멀티미디어란 말을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로 이제 우리에게 너무나 가깝게 다가온 단어들 중 하나이다. 그러나, 대체로 친숙한 만큼 그것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사용자는 드물다고 이야기해도 큰 무리는 아닐 것이다. 여러 잡지를 뒤져봐도 멀티미디어에 대한 정의는 잘 나와 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