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영유아의 영적 교육을 위한 책임이 주로 가정에 있음을 밝힌다. 이것은 구약 성경에서 분명히 드러난다.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
2. ‘성경책 만들기’를 선택한 이유 및 교육적 의미
우리나라 기독교 현실에서 어린이 예배시간에 아이들이 성경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넘어가는 몇이나 될까?
어린이 사역 전문가가 아닌 사역자가 어린이들 사역을 맡게되면 아이들의 초점에서 성경을 전달하는 일이 쉽지 않다. 어린이들 또한
성경에 나타는 교육사상 (신명기의 교육사상)
1.신명기의 교육적 언어
신명기는 모세의 가르침으로 다루어져 왔다(신 1: 5; 4, 8, 44, …). 신명기 1장 5절에서 모세는 요단강 저편 모압 땅에서 율법(=토라)을 해설하기 시작했다. 모세는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기 직전 전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Ⅵ.교육과정 유형
1. 광역교육과정 (통합교육과정)
1)성격 : 광역교육과정은 20세기 초에 전통적인 교과목의 엄격한 한계를 해소하고 학습의
보다 넓은 영역에서 사실, 원리들을 조직하려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하나
의 대안으로 나타났다. 융합과정, 일반과정, 종합과정, 조사과정, 통합
1950’s 교육의 지적 수준 향상 주장
교육과정 조직에 대한 지식의 구조적 접근
현상 이해 가능한 구조화된 교재 구성
기본 개념과 발견학습
교회의 삶과 학교의 생활 불일치
많은 주제들 중의 하나로 성경을 대함
처음부터 탐구와 발견을 통해 현상 이해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 발견
성경에는 디모데의 성품에 대한 기록이 단편적으로 나온다. 디모데는 모이 약했고(딤전 5:23), 겁이 많으며(딤후 1:7), 나이가 어렸다(딤전 4:12). 그러나 그는 유능한 교사였고, 믿음직스럽고 부지런하였다. 바울은 그를 믿음의 아들로 여겼고, 신앙의 후계자로 생각했다.
2. 디모데가 받은 가정교육 <디모
교육부장관은 『한국교육의 최대 오류는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운다는 미명아래 도덕적으로 해이한 인간만을 양산해 왔던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도덕적 의식이 느슨해진 것을 말한다. ‘기다리면 차례가 온다’고 명령해야 할 양심이 그것은 우스꽝스런 바보짓이고 손해보는 짓이라고 명령한다면
교육의 목적이라고 보았으며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첫째, 삶에 대한 기독교적 안목의 기초, 틀, 의미를 명백히 들어내기, 둘째, 타락하긴 하였으나 하나님의 창조계의 경이로움과 잠재성을 들어내기 위해 창의성, 능력 개발하기, 셋째, 기독교적 원리와 조화를 이루는 가치관 개발, 성경적 관점에서 결
성경은 예배를 위한 책만이 아니라 ‘그리스도인들의 신앙과 생활의 유일한 규범이라는 사실을 강조해야 한다. 이렇게 살면 어떻게 되느냐?’ 라는 결과론도 중요하다. 신앙으로 살면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가르쳐야 한다. 그러므로 하나님 중심, 성경 중심, 교회 중심의 생활 원리를 바
교육에서의 목표의 기능과 그리스도인 교사의 목표, 성경이외의 목표와 예수님의 목표, 총괄적인 목표에 부속되는 목표들, 영적 성장의 방편 등으로 나누어 기독교교육의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목표의 필요성
인간은 기계가 아니고 하나님의 협력자이다. 기계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