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성서 속 경제관
1. 공산주의적 경제관념
결코 그럴 수 없소. 싸우러 나갔던 사람의 몫이나 뒤에 남아 물건을 지킨 사람의 몫이나 다 한가지로 똑같이 분배해야 하오. 사무엘상 30장 24
그들은 돈을 받아 들고 주인에게 투덜거리며 막판에 와서 한 시간밖에 일하지 않은 저 사람들을 온종일 뙤약
Ⅰ. 신약성서(신약성경)의 출현
구전 시대가 지나고 문서 운동이 시작되자, 기독교 문헌들이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 말은 우리가 현재 27권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신약성서 이외에도 다른 많은 복음서들이 있었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왜 그렇게 많은 문서들 중에서 어떤 것은 성서로 채택되고 어떤
Ⅰ. 구약성서(구약성경)의 형성
1. 예언서의 형성 Nevi m
예언서와 예언자가 출현하게 된 동기는 가나안 종교(가나안 주의 혹은 바알 사상)가 야훼 종교를 위협하였기 때문이다.
여기서 먼저 예언서 기자들의 증언과 역사 해석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겠다. 먼저 예언서 기자들은 사건을 분석할
Ⅰ. 성서(성경)의 가르침
사람들이 삼위일체에 관한 아무런 선입견 없이 성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서 읽는다면, 삼위일체의 개념까지 독자적으로 도달 할 수 있을까? 편파적인 독자가 매우 분명하게 알게 되는 사실은, 하느님만이 다른 어떤 이와도 구별되는 별개의 전능한 분이며 예수께서는 인간
I. 과거 성서학에 대한 역사적 개관과 성찰
1. 개관
1785년 가블러(Gabler)가 알트도르프(Altdorf) 대학 교수 취임 강연에서 성서신학과 교의학의 적절한 구분을 주장한 이래 성서신학은 오랜 연구사를 이어가고 있다. 가블러는 역사적 배경을 가진 성서신학과 체계적 주제를 가진 교의학을 구별하여 성서
성서 안에서 발견되어야 신성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신성하다, 않다는 표준은 성서에 두지 않으면 안된다. 재량이란 원리가 아니라 상황인 것이다. 사도들이 가진 재량이란 바로 주님을 최우선으로 하고거기 부합되지 않은 것은 결코 도입도 인용도 사용도 않았다.
교회는 자생 단체나 사회가
성서의 전체가 번역되었다.
지금 한국에서 쓰이는 한글 성경은 1910년 까지는 영문, 한문 번역본을 다시 한글화 시킨 구역 성서이었으나 개역 성경(1937), 새 번역 성서(1967)와는 많은 차이가 있었다. 1937년에 나온 현행 개역 성서는 특히 신약 성서에 있어서 웨스트코트-호르트나 네슬 판 희랍어 성서를
Ⅰ. 성서(성경)의 형성
율법서는 모세오경이라고도 하며 유대인들의 법률이기도 하다. 흔히 율법서를 모세가 지었다고 하지만 확실한 근거는 없다. 다만 이 다섯 권의 책이 있던 시절의 지도자가 모세였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예언서는 에스라, 스헤미야 시대에 성서의 여러 책들이 모이고 수
Ⅰ. 서론
성서의 역사적 정확성이 한때 전반적으로 의심을 받은 일이 있었다. 예를 들면 비평가들은 아시리아의 사르곤 왕, 바빌론의 벨사살, 그리고 로마 총독 폰티우스 필라투스와 같은 성서 인물의 존재에 대하여 의문을 품었다. 그러나 발견물들은 성서 기록의 정확성을 하나하나 증명해 주었다.
Ⅰ.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성서 해석학사의 정의
해석학사는 주후 1567년 시작한 것인데 플레이큐스 일리리쿠스(Flacius Illyricus)가 성서 해석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려고 의도한 첫 사람이다. 반면 성서 해석 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 원리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