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小學은 朱子가 만들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朱子의 小學보다 더 많이 접해본 것 중에서 四字小學이 있습니다. 四字小學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사자소학은 주희의 소학과 기타 여러 경전의 내용을 알기 쉽게 생활한자로 편집한 한자학습의 입문서이다. 그러므로 누가 새로 지
소학』을 펴냄으로써 완결되었다. 송나라 임안(臨安) 출신으로 자는 자징(字澄)
이다. 지형주(知衡州), 원주지부(袁州知府) 등의 관직을 역임했으며 주희를 만난 뒤부터 본격적으로 성리학에 관심을 기울였다. 유청지는 일찍이 『훈몽신서』(訓蒙新書)라든지, 『계자통록』(戒字通錄)같은 아동용 서적
2) 『소학(小學)』
『소학』은 중국 송나라의 유자징(劉子澄)이 주희의 가르침으로 지은 초학자들의 수양서이다. 경서나 고금(古今)의 전기 중에서 수신, 도덕에 관한 이야기(쇄소(灑掃)ㆍ응대(應對)ㆍ진퇴(進退)의 예법과 선행(善行), 가언(嘉言), 수신 도덕의 격언, 충신ㆍ효자의 사적(事績) 등)를 모
소학」(小學)과 유교적 의례가 담겨 있는「주자가례」(朱子家禮)가 중시되었다.
② 향사(享祀)의 강화
관학인 성균관과 향교에 문묘를 두고 향사(享祀)라고 불리는 각종 의례행사를 거행하였으며, 향교의 주요 기능을 향촌사회의 교화에 두었다.
2. 소학의 중시
1) 「소학」은 남송대의 주자가 편
훈구(勳舊)와 사림(士林)의 대립 구도는 성종에서 연산군, 그리고 중종에 이르는 시기에 집중 부각된다. 그리고 명종 대를 마지막으로 훈구는 사라지고 사림이 주도권을 잡는 시대가 도래하게 되는 것이다. 훈구세력들은 그보다 더 거슬러 올라가 세조(수양대군)의 계유정난을 기점으로 세조를 지지하
Ⅰ. 서론
국어사란 국어의 역사를 말한다. 즉, 우리말이 처음으로 등장한 이후 겪어 온 변화를 밝혀 그 역사를 체계적으로 서술한 것이다. 언어는 사회 관습적인 체계이므로 그 사용자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국어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역사를 보여 주는 거울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모든
Ⅰ. 서론
언어는 각 언어 문화권의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의사소통 기호로, 상호 간에 맺어진 일종의 사회적 약속이다. 그렇기에 그 형식과 의미의 결합 구조를 함부로 바꾸거나 없앨 수 없는 특성을 지니며, 이를 가리켜 언어 기호의 사회성이라 부른다. 한편으로 언어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
1. 소학의 의미
고대의 학교
책의 이름
오늘날의 문자학
=> 남송의 주희가 고대의 소학을 생각해 편찬한 두 번째 의미
2. 소학의 편찬 배경
송대 초기 - 다양한 학문적 경향이 혼재하고 있었다. 당시에는
명문 귀족들의 아동교육서가 널리 유행했으며, 체계적인 아동
교육서의 필요성도
Ⅰ. 성리학(주자학)의 형성
조선조의 기틀이 확고해진 15세기의 성리학은 사화의 파란을 헤쳐야 하는 사림들에 의해 역사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15세기의 성리학은 곧 사림정신으로 구현된다. 사림들의 사림정신은 따지고 보면 사육신․생육신이 출현하여 드높였던 절의정신에 접목된 것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