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존재 의미를 획득한다. 결국 예술은 소통됨으로 존재한다. 그런 의미에서 예술은 곧 소통이며 나아가 이 세계 안에서의 하나의 울림이요 공감이다. 예술이 지금까지 어떤 형태로든 남아 있다면, 그 까닭은 바로 이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인간의 소통양식은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다 그리
신』(1936)에서 “진실한 꿈”, “창조하는 몽상” 등으로 표현된다.
그러나 유의할 점은 이러한 낭만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사실성과의 관련성은 견지한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낭만적 리얼리즘은 당파성을 지닌 리얼리즘을 말하는 것이다.
임화는 이를 새 리얼리즘, 신 로맨티시즘으로 부
신리얼리즘을 통한 시대 고발
1. 장 샤오강, <나의 기억>, 1995 2. 유에 민준, <정원>, 2005 3. 왕 광이, <대비판>, 1999
유에 민준, 장 샤오강은 앞서의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을 창작했다. 그들은 자기가 겪은 정체성의 위기를 서구 현대 예술의 언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동시에 중
리얼리즘 영화의 창시자라면 조르주 멜리에스는 영화적 스펙터클의 창시자이다. '창작의 욕구에 의해 끊임없이 고통받고 있다'는 그 스스로의 표현대로 멜리에스는 화가이고 마술사이고 시인이기도 했다. 멜리에스는 미술과 무대연출의 경험을 살려 1896년 뤼미에르 형제가 세계 최초로 영화를 찍은 몇
리얼리즘시라는 하나의 범주 속에서 논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세부적인 창작 방법을 고찰할 것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먼저 다음장에서는 카프의 전신인 염군사와 파스큘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② 카
신화와 전설을 표현한 것이다. 이 소설뿐만 아니라 여러 작품에서 사용한 밀도있고 복잡한 문체는 마르케스 자신이 노벨 문학상 수상 연설에서 말했듯이 미국의 소설가 윌리엄 포크너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와 함께 문학비평서 〈라틴아메리카 문학〉(1968)을 썼다. 〈백년 동안의
리얼리즘을 토대로 한 로맨티시즘”
1) 리얼리즘 : 외세 강점과 국권 위기의 시대 (사회적 차원)
- 외세(한나라)로 인한 국권 위기의 사회상은 해방기(1947년)의 불안한 정국 1945년 해방 이후 1950년 6․25전쟁 전까지 한반도는 북쪽은 소련군, 남쪽은 미군의 영향력 하에 있었다.
을 제시
=> 역사
리얼리즘의 확대와 현실의 혼돈을 형식의 해체로 표현하고자 한 포스트 모더니즘 소설의 등장으로 집약할 수 있다. 시는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었던 진보적 성향을 보여준다. 특히 장르혼합 형식, 장르해체, 도시파 시가 본격적으
마르크스의 명제 ‘인간 의식이 인간의 존재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인간의 사회적 존재가 인간의 의식을 결정하는 것이다’ 즉, 모든 정신적(=이데올로기적) 체계는 실제적인 사회적 존재적 존재의 산물이라고 주장한다.
마르크스는 이 견해를 건축적인 비유로 기술하고 있다.
(중략)
1. 1905년 피의 일요일의 발단과 전개, 의의에 대하여 쓰시오.
(발단 및 전개) 1905년 피의 일요일 사건은 1904년 12월 St.Petersburg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중공업 공장인 뿌찔로프 기관차 공장의 노동자 4명이 가폰 신부의 지도하에 몇 가지 온건한 요구안(‘러시아 공장 노동자들의 조합’안)을 작성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