神似가 통일되어야 한다. 중국은 일찍이 고대에 형과 신이 겸비된 회화가 출현했다. 춘추에서 양한까지는 형사를 중시했고, 위진시대에는 신사가 중시되었다. 남북조와 수당시대에는 형과 신이 아울러 중시된 시기이다. 송대에는 신사보다 형사를 중시하는 경향이 우세했다가, 문인화이론이 흥기하면
Ⅰ. 서론
산수화에는 `한`의 사상에 뿌리내린 한국인의 진리관이 깃들어 있다. 고래로 한인들은 사물의 진리를 판단함에 있어 그 근본 중심을 부이성에 둔다. 이것은 한국인의 대물관에서 오는 시방식의 특성이다. 우리가 보는 산수는 주관 쪽에서 객관적 대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자연의 일
(2) 문화의 주체성
그 다음은 우리 문화의 주체성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우리는 전통문화와 단절된 시기를 거쳤왔다. 일제강점기와 전쟁, 급속도의 근대화 과정을 겪으며 전통문화와 현대문화가 단절된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의 문화, 근대화 과정에서는 미국 등을 비롯한 열강
신사조(傳神寫照) 눈동자를 그리는 데 있다’고 강조하였다. 전신론은 본래 대상에 대한 사실적 묘사보다도 정신 및 신운을 더 중요시하는 입장으로 본질과 영혼을 읽어야 하는, 말하자면 형사론 내지 사실론과 대립되는 화론이다. 특히 초상이나 인물화를 그릴 때 형상의 묘사보다 인물 내면의 기운을
작품 감상의 몇 가지 유형 감탄형(압도형) : 작품을 보면 일단 자신이 느낀 감정을 격정적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격정적이다”, “황홀하다”, “전율을 느낀다”등등. 많은 ‘비전문가’들이 이런 “강박감”을 갖고 작품을 보는 경향이 있다. 물론 이런 태도가 그 자체로 나쁘다는 것은
우리나라 사상은 ‘유, 불, 도의 결합체’라고들 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전통 사상이 어느 특정 시대, 특정인, 특정 집단이 향유하는 문화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상들간의 조화와 융합을 통해 이룩된 것임을 나타내는 말이다. 과거 우리나라는 주로 중국을 통해 우수한 문화를 전달받았으며
1. 한유
韓愈(한유;768∼842)는 字(자)가 退之(퇴지)로 중당을 대표하는 문학가이다. 그는 유종원과 함께 고문운동을 제창하여 '복고'를 기치로 삼아, 先秦(선진)과 兩漢(양한)의 산문전통을 계승할 것을 주장하고 文以載道(문이재도)를 강조하였다.
한유는 고문가답게 자신의 시풍을 尙怪(상괴)와
3. 하,상,주 시대
하,상,주 시대에 이르러 문자를 가지고 역사를 기록하게 되었고, 정치권력이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예술 역시 종교적 행위보다는 점점 정치적 색채를 띠기 시작하였는데 이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청동기 주조” 이다. 청동기에 새겨진 다양한 문양과 상형문자는 지배자들
회화
중국의 회화예술도 마찬가지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찍이 5 6천년 이전에 중국의 조상들은 도기에 무늬나 간단한 동물 식물의 도안을 그렸는데, 그것이 중국의 가장 원시적인 회화예술이라 할 수 있다. 노예사회 시기에 이르러 생산력의 발전을 따라서 회화예술에는 중대한 변화가 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