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유럽중심주의의 구성
유럽중심주의는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하나는 유럽예외주의 다른 하나는 오리엔탈리즘이다.
유럽예외주의는 유럽자신에 대한 규정으로서 근대유럽문명의 특수성, 예외성을 강조하였는데 유럽을 제외하고는 어디에서도 이런 합리적이고 진보적이며 근
I. 들어가며
지난 200년 동안 서양의 학문은 역사․인문과 사회과학 전체에 걸쳐 유럽중심주의라는 것에 지배를 받아 크게 왜곡되었고 이는 객관적 지식체계로서가 아니라 서양의 우월성을 드러내는 방편으로 상당 부분 악용되어왔다. 하지만 이러한 학문들은 그 이데올로기성에 대한 비판적 검
유럽과 같은 자본주의적 발전이 일어나지 않았는가?’, 혹은 ‘왜 중국에서는 유럽과 같은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와 같은 식으로 해석한다면 베버를 유럽중심주의자라고 이해할 수밖에 없게 된다. 그러나 베버의 질문을 ‘왜 유럽에서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는가?’라고 해석한다면
유럽의 중심부․주변부 관계와 생산양식 차원에서도 동일한 변동을 겪게 된다. 즉, 서양에서는 체제 주변부인 유럽에서, 동양에서는 체제 주변부인 일본에서 자본주의가 급속히 성장하게 된다.
유럽은 지중해와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공납제의 주변부에 지나지 않았다. 공납제 체제의 이데올로
서 론
17장 흥미로운 유럽사를 발표하겠다고 했을 때 유럽 역사에 대해 약간이나마 접해본 적이 있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선택을 하였었다. 하지만 이 단원은 흔히 배우는 고대, 중세, 근대, 현대의 연대기식 유럽의 역사에 대해 배우는 것이 아니라 홉스붐 씨 개인이 유럽의 역
Ⅱ. 본문
ⅰ. 유럽중심주의
① 헤로도토스의 '역사'
헤로도토스
앞서 언급한 영화 '300'은 역사의 아버지라 불리는 헤로도토스의 『역사』를 근거로 삼고 있다. 헤로도토스는 오늘날 터키 남서쪽 해안도시인 보드룸(당시 할리카르나소스) 출신으로, 서구세계 최초의 역사가이자 이야기꾼으로 알
유럽에 두고 있기 때문에, 통상 ‘유럽公法’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이는 후술하지만 19세기 유럽 국제법의 유럽중심주의를 반영하는 명칭이기도 하다.
의 유입에 있어서 더욱 그러하다.
19세기 동서문명의 폭력적 만남이라는 상황에서 만국공법이 갖는 의미는 흔히 간과되어 온 것과는 달리 매우
가치를 존중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며 이러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과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세계사 교육이 중요한 것은 이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럽 바로 알기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 보겠다.
Ⅰ 서론
일반적으로 서구중심주의 용어는 뚜렷한 정의 없이 유럽중심주의, 서양 중심주의 등과 함께 사용된다. 학자들은 유럽을 하나의 문화적 단위로 본다면 서유럽중심주의보다는 유럽중심주의로 표기하거나 북미 지역을 포함하여 서양중심주의를 사용해도 되지만 세 개의 용어를 섞어 써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