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대처리즘의 한계와 제3의 길
시장의 경쟁논리를 앞세운 대처의 과감한 개혁정책은 영국병의 치유자라는 찬사와 객관적 경제지표의 호전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소기의 성과를 산출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과거 영국병의 원인이 정부실패였다면 대처리즘의 후유증은 빈부격차의 심화라는
이기심성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한창이던 16세기 말엽부터 예학(禮學) 역시 매우 고조되었다. 유학에서 분류하는 예의 종류는 300~3000종이 있다고 할 만큼 잘 세분화되어 있다. 성리학자들은 예학을 연구하여 각각의 상황에 합당한 인간의 행위 규범을 제정, 준수하고자 하였다.
예의 준수는 성리학의
다산 정약용이 살았던 시대도 중세사회의 모순이 터져 나오던 시기였으면 근대사회로 나아가는 과도기였다. 재편되는 사회질서 속에서, 성리학에 대한 자생적 비판과 외국 문물의 전래를 통해 지식 영역이 한껏 확대되고 과학적, 합리적 사고의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넓은 세계관이 형
서론
1.1. 문화의 정의
1. 네이버(국립국어원)
2. 위키피디아
3. 레이몬드 윌리엄스
영어에서 가장 까다로운 단어 두어개 중 하나이다. 그 단어는 크게 세 가지 용법이 있다.
1) 한 개인이나 집단의 지적, 정신적 발전을 표현하는 추상명사(지성의 도야)
2) 지적 예술적 활동의 실천이나 성과를 표
<시조의 종류와 향유층>
모든 분류가 그러하듯 시조의 경우에도 절대절명의 유일한 분류법이란 있을 수 없다.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분류할 것인가와 같은 분류 기준이 달라짐에 따라 분류 내용도 여러 가지로 달라지기 마련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시조의 학문적 이해를 향해 첫걸음을 내딛는
Ⅰ. 서론
성과주의 인사가 강조되면서 처우상의 개인별 차별화가 더욱 심화될 것이며, 그로 인해 개인 이기주의의 확산, 조직내 동료간 지나친 경쟁의식 등으로 조직응집력의 약화가 우려된다. 따라서 인사부문은 이러한 조직응집력을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개인의 성과기여도에 따른 보상차별화 함
Ⅰ. 서론
이상의 자원기초이론과 조직학습이론 뿐만 아니라 전략 및 조직 분야에서의 다양한 이론들을 수용하여 전략-조직-인적자원 간의 적합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새로운 흐름이 곧 전략적 인적자원관리(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이다. 이는 전통적인 기능중심의 미시화 된 인사관리의 한계를 극
1. 기업 문화의 의의
훌륭한 전략에 입각하여 조직의 변화를 시도한다 할지라도 그것이 목표한 성과를 반드시 달성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조직이란 인간이 모여 만들어진 것이므로 조직을 변화시키려면 구성원 하나 하나의 특징과 의사를 고려해야 하며, 구성원 공통의 가치 체계 및 행동
이념화하고 통합하며, 인간 공동체가 역사 속에서 다른 관점을 유지한 중요한 가치를 재건하는 세 가지의 기능인 문화적 진화를 수행해왔다. 코우는 문화적 진화와 개인들의 심리적 발전 모두에서 “the personal"이 확인됨으로 종교를 묘사하도록 했으며, 자기 기능의 하나로써 ”가치 재평가“라고 묘사